$\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ZEP 플랫폼 기반의 최적화된 수업 공간 및 맵 개발
Development of an Optimized Class Space and Map based on the Metaverse ZEP Platform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5 no.2, 2023년, pp.439 - 447  

박애란 (계명대학교 전산교육전공) ,  이명숙 (계명대학교 타불라라사 칼리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메타버스 플랫폼 중 ZEP을 이용하여 최적화한 수업 공간에 대한 맵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기존의 메타버스의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의 주체가 학습자가 되도록 수업 공간을 구성하고, 초등학교 컴퓨터 수업에 적용하면서 수업 공간을 수정·보완하여 최적화하였다. 연구 내용은 학습자의 메타버스에 대한 사전 인식을 조사하였고, 메타버스 플랫폼의 장단점 들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맵을 설계하였고, 설계된 맵을 수업에 적용한 후 필요한 API와 앱을 설치하여 보완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학습의 주체자가 되어 자유롭게 공간을 파악하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특히, 오프라인에서 소극적인 학생, 실력이 부족하여 참여율이 저조한 학생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향후, 학습분석을 할 수 있는 학습자의 로그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기능들을 API와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램 추가하여 학습자에게는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게 하고, 교수자에게는 통계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만약 이것이 가능하다면 메타버스 공간이 학습자에게는 학습 보조자 역할과 교수자에는 교수 보조자 역할을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develop a map for optimized class space using ZEP among the metaverse platforms. As a research method, the classroom space was organized so that the subject of learning became a learner, and the classroom space was modified and supplemented to optimize while being applied to eleme...

주제어

표/그림 (8)

참고문헌 (13)

  1. B. K. Gye, N. R. Han, E. J. Kim, Y. J. Park, and S. Y. Jo,?"Educational uses of the metavers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KERIS Report RM 2021-6, 2021. 

  2. Munhwa News, "Extended virtual world," Jan. 5, 2023?[Online]. Available: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1061801031430119001. 

  3. S. H. Lee, "Metaverse begins: 5 Issues and prospects,"?SPRi Software Policy Office Issue Report IS-116, 2021. 

  4. K. M. Son, B. Y. Lee, K. H. Sim, and K. H. Yang, "Matrix?world metaverse created by web 2.0 and online games,"?ETRI CEO Information, vol. 47, pp. 1-26, 2006. 

  5. S. H. Kim, "A study on the group activity class plan using?the metaverse platform ZEP," Journal of Chinese Language and Literature, vol. 111, pp. 421-446, 2022.? 

  6. John Smart(ASF), Jamais Cascio(Open the Future),?"Metaverse Roadmap: Pathways to the 3D Web," Jan. 5,?2023 [Online]. Available: Https://www.metaverseroad-map.org/overview. 

  7. ZEP, Jan. 5, 2023 [Online]. Available: https://zep.us/home/spaces. 

  8. Gather.town, Jan. 5, 2023 [Online]. Available: https://www.gather.town/. 

  9. Roblox, Jan. 5, 2023 [Online]. Available: https://www.roblox.com/. 

  10. Zepeto, Jan. 5, 2023 [Online]. Available: https://www.naverz-corp.com/. 

  11. Ifland, Jan. 5, 2023 [Online]. Available: https://ifland.io/. 

  12. Y. N. Cheong, and Y. H. Lee, "A Case study on elementary convergence education using metaverse platform,"?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2, no. 16, pp. 561-580, 2022. DOI: 10.22251/jlcci.2022.22.16.561. 

  13. M. S. Lee, "Educational use of a metaverse platform?through the case of the hackathon class," The Journal of?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4, no. 6,?pp. 61-68, 2021. DOI: 10.32431/kace.2021.24.6.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