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2 no.4, 2023년, pp.605 - 617
임희준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 허진석 (축석초등학교) , 유지연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In this study, a STEAM program emphasizing the engineering design process was developed and applied to investigate its effects on the creative engineering problem-solving profici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ddition, the study compared and analyzed differ...
강남화, 임성민, 변수용, 이준기, 이은경, 이나리, 서영석,?오기철(2018). 2017년 융합인재교육(STEAM) 사업 성과분석 연구.
강주원, 남윤경(2016).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 검사 도구 개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3), 276-291.
강지연, 진석언(2019). 융합인재교육의 정책적 목표를 중심으로 한 STEAM 교육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한국융합학회논문지, 10(12), 205-213.
고창수, 박유나, 김주숙, 진성현, 조형미, 정승요(2016). 실천중심의 인성교육을 적용한 STEAM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STEAM 태도와 실천적 인성 함양에 미치는?영향. 초등교육연구, 29(1), 1-22.
교육과학기술부(2010a). 2011년 업무 보고. 교육부.
교육과학기술부(2010b).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계획('11~'15). 교육부.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교육부(2020). 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가는 융합교육종합계획(안) 2020년~2024년 [제2차융합교육(2020~2024)]. 서울, 교육부.
교육부(2022).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김정환, 박용휘(2003). 초등학교 고학년용 자기주도능력?진단 척도의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16(1), 183-199.
김진선(2004).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남윤경, 이용섭, 김순식(2020). 과학-공학 융합 수업 준거틀 및 공학 설계 수준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13(1), 121-133.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백윤수(2012). STEAM 교육이 구성요소와 수업 설계를?위한 준거 틀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533-557.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한혜숙, 최종현(2012). 융합인재(STEAM)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과제 보고서.
송인섭(2006). 현장적용을 위한 자기주도학습. 서울: 학지사.
이동영, 남윤경(2018). 공학설계 측면에서 한국 STEAM?프로그램 분석틀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11(1),?63-77.
이민혜, 신다정, 봉미미(2018). 성별과 과학 관련 직업포부에 따른 초등학생 과학 학습동기와 성취도의 차이.?진로교육연구, 31(3), 1-20.
이석진, 김남숙, 이윤진, 이승진(2017). 융합인재교육(STEAM)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연구방법 및 연구자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7(1), 87-101.
이수영(2011). 초등학생의 과학-수학 교과에 대한 인식과?경험이 과학기술분야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분석.?한국초등교육, 22(1), 99-117.
이은주(2021). 성별과 남녀공학 학교환경에 따른 청소년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프로파일 차이와 변화분석:?중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 종단연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26(2), 366-391.
이정민, 신영준(2014).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에서?초등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33(3),?588-596.
이지윤, 심규철(2019). 문제중심 STEAM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과학 관련 태도와 STEAM 수업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생물교육, 47(1), 59-71.
이진숙, 김은주(2019). 융합인재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초등교육연구, 32(3),?327-355.
임경선(2011). 중.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학습 동기?분석: 자기 조절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유형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임유나(2012). 통합 교육과정에 근거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초등교육연구, 25(4),?53-80.
조경숙(2015). 공학설계활동과 팀 내, 팀 간 협력 기반 고등학생 공학 캠프 프로그램 운영 사례: 식물공장을 주제로. 공학교육연구, 18(3), 46-58.
최윤희(2021). 융합 인재 교육 경험을 가진 중등 과학 교사들의 공학적 설계에 대한 인식 탐색. 과학교육연구지, 45(3), 364-378.
한국과학창의재단(2022). 융합인재교육 STEAM 교수학습 준거. Retrieved from https://steam.kofac.re.kr/?page_id34#
Andrews, M., Patrick, A., & Borrego, M. (2021). Engineering students' attitudinal beliefs by gender and student division: a methodological comparison of changes?over time. International Journal of STEM Education,?8(1), 1-13.
Apedoe, X., Reynolds, B., Ellefson, M., & Schunn, C.?(2008). Bringing engineering design into high school?science classrooms: The heating/cooling unit. Journal of?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7, 454-465.
Brophy, S., Klein, S., Portsmore, M., & Rogers, C. (2008).?Advancing engineering education K-12 classroom.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7(3), 369-387.
Corlu, M. S., Capraro, R. M., & Capraro, M. M. (2014).?Introducing STEM education: Implications for educating?our teachers in the age of innovation. Education and?Science, 39(171), 74-85.
Dugger, W. (2010). Evolution of STEM in the United?States. In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Queensland.
Goonatilake, R., & Bachnak, R. A. (2012). Promoting engineering education among high school and middle school?students. Journal of STEM Education: Innovations and?Research, 13(1), 15-21.
Hasso Plattner Institute of Design at Stanford. (2021). An?introduction to design thinking process guide. Retrieved?from https://web.stanford.edu/~mshanks/MichaelShanks/files/509554.pdf
Hjalmarson, M. A., & Lesh, R. A. (2008). Engineering and?design research: Intersections for education research and?design. Handbook of Design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96-110.
Moore, T. J., Glancy, A. W., Tank, K. M., Kersten, J. A., Smith, K. A., & Stohlmann, M. S. (2014). A framework?for quality K-12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and?development.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J-PEER), 4(1), 2.
Morrison, J. (2006). A ttrib utes of STEMeducation: The?student, the school, the classroom. TIES (Teaching Institute for Excellence in STEM), 20, 2-7.
NASA. (2021). Engineering Design Process. Retrieved from?https://www.nasa.gov/audience/foreducators/best/edp.html
NGSS Leas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Academy Press.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Education 2030. OECD [Online].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
Roehrig, H. H., Moore, T. J., Wang, H. H., & Park, M. S.?(2012). Is adding the E enough? Investigating the impact?of K-12 engineering standards on the implementation?of STEM integr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112(1), 31-44.
Simpkins, S. D., Davis-Kean, P. E., & Eccles, J. S. (2006).?Math and science motivation: A longitudinal examination of the links between choices and belief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70-83.
Yakman G. (2010). What is the point of STEAM? A brief?overview. steam: A framework for teaching across the?disciplines. STEAM Education, 7, 1-9.
Zhan, W. (2014). Research experience for undergraduate?students and its impact on STEM education. Journal of?STEM Education. 15(1), 32-3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