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팀기반학습이 영재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Gifted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by Team-Based Learning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3, 2011년, pp.703 - 718  

진영훈 (산청신안초등학교) ,  손정우 (경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팀기반학습은 짜임새 있는 팀활동을 통해 구성원들의 의사결정능력, 조정능력, 협동심, 문제해결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영재교육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래서 팀기반학습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영재학생들에게 적용시켰을 때 창의적 문제 해결력의 향상 효과에 대해 연구하였다. 경남 산청군의 S 초등학교 4, 5학년 영재학급 학생 13명(남 3명, 여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총 10차시 분량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향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자기보고식 형태의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적은 학생 수로 인하여 사전사후 결과를 비모수통계처리한 결과 유의수준 5% 이내에서 유의미한 향상효과가 있었다. 특히 확산적 사고, 비판적 논리적 사고에서 크게 향상되었다. 이처럼 팀기반학습에 기초한 프로그램은 영재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므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필요로 하는 영재학급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m-Based Learning can play an important role in gifted education, because that improve decision making, coordination and problem-solving ability through shapely team activity. So, when a program that founded on Team-Based Learning applied to gifted students, investigated the improved effects of c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팀기반학습이 가지고 있는 여러 장점을 영재교육에 적용한 연구가 아직까지 보고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팀기반학습의 개념적 탐색에서 벗어나 팀기반학습이 갖는 의미와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팀기반학습을 기반으로 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알아보고, 예시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영재학생에게 적용했을 때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팀기반학습의 개념적 탐색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팀기반학습에 기반하여 영재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수업 절차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에 근거하여 초등학생용 수학 영재교육 프로그램으로 팽이 만들기, 펜토미노, 소마큐브, 축구공만들기를 개발하였는데, 각 프로그램의 차시별 수업전개는 <표 3>과 같다.
  • 본 연구는 팀기반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초등학교 영재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을 영재학생에게 적용하였을 때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기반학습은 무엇을 위해 개발되었는가? 팀기반학습은 팀구성원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팀을 계발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또한 팀기반학습은 팀의 특성을 학습과 연관시키고 구조화된 설계와 팀구성원의 상호협력을 통해 최상의 성과물을 만들어내는 교수·학습전략이다.
팀기반학습의 이점은 무엇인가? 또한 팀기반학습은 팀의 특성을 학습과 연관시키고 구조화된 설계와 팀구성원의 상호협력을 통해 최상의 성과물을 만들어내는 교수·학습전략이다. 이러한 팀기반학습의 이점으로 학습자간의 상호의존성 강화, 리더십의 분산, 비판적 의사결정과정 체험, 문제해결 능력의 강화를 들 수 있다(Michaelsen, 2004). 팀기반학습은 학습활동의 특별한 결합과 순서로 구성되어 있는 교수 전략으로, 전체 교육과정을 주요 주제에 맞추어 4∼7개의 단위로 나누어 재구조화하고 각각의 주제단위의 범위 안에서 <표 1>과 같이 준비, 개념적용 및 문제해결, 정리의 3단계 순서로 진행된다(Michaelsen, 2009).
팀기반학습에서는 시기별로 팀의 구성을 변경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팀기반학습에서는 시기별로 팀의 구성을 변경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팀 내의 구성원들을 파악하고 구성원들이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한 학기 정도의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팀기반학습에서는 팀을 구성할 때 가능한 이질 집단으로 5∼7명을 권장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교육인적자원부 (2007). 과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9〕. 서울: 대한교과서(주). 

  2. 김미숙 (2005). 중학생 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교육심리연구, 19(2), 477-504. 

  3. 김민주 (2010). 팀 기반 학습이 사회과 학업성취도와 자기효능감, 교과 흥미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4. 박은숙 (2010). 팀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팀기반학습의 대학수업에서의 적용. 기독교교육정보, 27, 171-199. 

  5. 설단희 (2010). 수학영재의 자기보고식 행동특성검사 점수와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6. 신재필 (2003). STAD 협동학습이 과학 학습태도와 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7. 심미자 (2009). 팀기반학습 전략. 공학교육연구, 16(3), 57-60. 

  8. 이수진, 배진호, 김은진 (2007). 초등 과학 영재와 일반 아동의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사고 유형 및 특성. 초등과학교육, 25(5), 567-581. 

  9. 이유미 (2008). 학습양식에 따른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성취목표지향성 및 창의적문제해결력의 차이 비교.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10. 조형정, 이영민 (2008). 학습과정과 성과개선을 위한 팀 기반 학습의 개념적 탐색. 교육종합연구, 6(2), 27-42. 

  11. 정은영 (2008). Squeak Etoys 기반정보교육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2. 정한호 (2011). 대학수준 팀 기반 학습에서 공유정신모형의 선행변인과 팀 성과. 교육공학연구, 27(1), 37-73. 

  13. 포항공대신문 2004. 11. 24일자 특집기사: 거대학과학의 과학사적 의미. 

  14. 한국교육개발원 (2003). 수탁연구 RM 2004-4 교육청영재 심화 교수-학습 자료.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5. Fink, L. D. (2004). Beyond small groups: Harnessing the extraordinary power of learning teams. In L. K. Michaelsen, A. B. Knight, & L. D. Fink (Eds.),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pp. 3-26). Sterling, VA: Stylus Publishing, LLC. 

  16. Kurtzberg, T. R. (2005). Feeling creative, being creative: An empirical study of diversity and creativity in team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3, 285-294. 

  17. Michaelsen, L. K. (2004). Team-Based Learning in large classes. In L. K. Michaelsen, A. ht Knight, & L. D. Fink (Eds.),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pp. 153-168). Sterling, VA: Stylus. 

  18. Michaelsen, L. K., Knight, A. B., & Fink, L. D. (2009). 팀기반학습 [이영민, 전도근 역]. 서울: 학지사. (원본출간년도: 2004). 

  19. Paulus, P. B. (2000). Groups, teams, and creativity: The creative potential of idea-generating groups. Applied Psychology: An International Review, 49(2), 237-26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