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브루타 학습법이 방사선과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Havruta Learning Method on Academic Self-Efficacy, Academic Achieve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of Radiolog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방사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adiology, v.17 no.6, 2023년, pp.1009 - 1015  

나길주 (목포과학대학교 방사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하브루타 학습법의 적용이 방사선과 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는 2023년 5월 1일부터 6월 23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전라남도 1개 대학교 방사선과 2학년을 대상으로 방사선기기학을 수강하는 38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WIN 21.0을 사용하였으며,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측정변수에 대한 사전값과 사후값은 기술통계, 하브루타 학습법의 전과 후의 차이는 Paired t-test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하브루타 학습법은 학업적 자기효능감(t=-2.70, p<.001), 학업성취도(t=-2.87, p=.006), 의사소통능력(t=-2.76, p=.008)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결과적으로 하브루타 학습법은 방사선과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및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확인되었다. 향후 하브루타 학습법의 확대 적용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experimental study that attempted to verify the effects of applying the Havruta learning method on the academic self-efficacy, academic achievement, and communication skills of radiology college stud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May 1 to June ...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방사선과 학생들에게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후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의사소통능력을 검증하고 향후 다양한 수업에 활용되길 기대하며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방사선과 학생들의 교과목 중 방사선 기기학 수업에서 하브루타 학습법의 유형 중 친구 가르치기를 6주 동안 적용 후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사선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브루타 수업 모형 중 친구 가르치기를 적용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업성취도 및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방사선과 교육에 활용되길 기대하며, 하브루타 수업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H. J. Lee, S. H. Im, S. M. Kang, "Implications for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from Minerva School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Vol. 15, No. 2, pp. 59-84, 2019. http://dx.doi.org/10.26857/JLLS.2019.5.15.2.59? 

  2. Ministry of Education, Happy Education, "A society that embraces all, education that opens the future", Vol. 495, 2018. From URL; https://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Img.do?nttId8820&bbsIdBBSMSTR_000000000191? 

  3. D. R. Haburuta Education Research Group, Habruta question class, KyungHyang BP, Seoul, pp. 65-79, 2015.? 

  4. S. S. Jeon, If you are a parent, educate yourself in Havruta like a Jew, Wisdom House, Seoul, pp. 56-62, 2012.? 

  5. S. S. Jeon, H. Children's education revolution Havruta, Duranno, Seoul, pp. 37-45, 2012.? 

  6.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Prentice-hall. Inc, pp. 69-79, 1985.? 

  7. E. M. Sung, "The Influence of Smart Media Literacy's Factors on Subject Attitude and Achievement: Focusing on Middle School Students'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4, pp. 621-650, 2014. http://dx.doi.org/10.17232/KSET.30.4.621? 

  8. Y. M. Jang, "The Effects of Havruta-bas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Stress",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Vol. 37, No. 5, pp. 1366-1377, 2020. https://doi.org/10.12925/jkocs.2020.37.5.1366? 

  9. H. Y. Kim, E. H. Na, "The Effect of the Education Applying Havruta's Method on Communication Competency, Problem Solving Capability,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JCCT), Vol. 9, No. 5, pp. 47-56, 2023. 

  10. A. Y. Kim, I. Y. Park,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5, No. 1, pp. 99-123, 2001.? 

  11. D. Ary, L. C. Jacobs, C. Sorensen, A. Razavieh, Introduction to Research in Education, 6th Ed, Wadsworth, Belmont, pp. 201-231, 2002.? 

  12. R. B. Rubin, M. M. Martin,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Vol. 11, No. 1, pp. 33-44, 1994.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13. G. H.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7, No. 6, pp. 380-408, 2003.? 

  14. E. J. Chung, "The effect of Havruta class on learning attitude and class satisfaction in a class of college physical therap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ysical Therapy Science, Vol. 28, No.1, pp. 62-75, 2021. http://dx.doi.org/https://doi.org/10.26862/jkpts.2021.06.28.1.62? 

  15. O. Kent, A. Cook, "Three partners in study: Two people and a text", A Journal of Jewish Ideas and Experienc, Vol. 42, No.6, pp. 90-105, 2012..? 

  16. J. S. Jeon, H. S. Ko, classroom with questions, KyungHyang BP, Seoul, pp. 114-120, 2015.? 

  17. D. R. Haburuta Education Reserch Group, Havruta class story, KyungHyang BP, Seoul, pp. 114-120, 2015.? 

  18. S. H. Lee, "The Effects of Fundamentals Nursing Practice using Havruta Learning Method on the Nursing skill Performance Confid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4, No. 7, pp. 300-308, 2023. https://doi.org/10.5762/KAIS.2023.24.7.300? 

  19. B. S. Jang, "A Meta-Analysis for the Effects of Havruta Learning in Korea",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36, No. 2, pp. 1-24, 2018. http://dx.doi.org/10.15708/KSCS.36.2.1? 

  20. J. H. Kwak, "The effects of Havruta-style debate instruction on improv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9, No. 3, pp. 467-488, 2017. http://dx.doi.org/10.17927/tkjems.2017.29.3.467? 

  21. M. J. Kim, J. H. Park, H. J. Lee, "The Effects of untact Havruta Learning Method on Communication Ability, Learning Flow, and Self-Confidence of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Wellness, Vol. 17, No. 3, pp. 47-52, 2022. https://doi.org/10.21097/ksw.2022.8.17.3.4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