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간호학 수업에서 하브루타 수업방식의 효과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Havruta learning method in fundamentals nursing classes 원문보기

사물인터넷융복합논문지 = Journal of internet of things and convergence, v.10 no.1, 2024년, pp.29 - 37  

김지현 (재능대학교 간호학과) ,  양정하 (수원대학교 간호학과) ,  박선영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기본간호학 수업에서 간호대학생에게 하브루타 수업방식을 적용한 교육이 문제해결능력,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는 2023년 9월 18일부터 11월 6일까지 진행되었고, 간호학과 학생 43명을 대상으로 기본간호학 수업에서 6주 동안 하브루타 수업을 적용하였다. 자료는 SPSS/WIN 28.0을 사용해 평균,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브루타 수업전후로 문제해결능력(t=4.52, p<.001), 자기주도학습능력(t=-4.61, p<.001), 비판적사고성향y(t=-4.10,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했으나, 학습몰입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0.28, p=.782). 하브루타 수업은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비판적 사고 성향을 향상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식이다. 본 연구 결과는 간호학과 교수들이 하브루타를 활용한 교수학습 전략을 기획할 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하브루타 수업방식을 다양한 교과목에 활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education applying the Havruta learning method in fundamentals nursing classes for nursing students on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rning commitment. One-group pretest-posttest...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5)

  1. D.Kember, "Promoting student-centred forms of learning?across an entire university," Higher Education. Vol.58,?No.1, pp.1-13, 2009. 

  2. S.E.Lee and K.H.So, "Analysis of Change Trends on?OECD's Competencies Frameworks for Curriculum?Redesign: Focused on "Education 2030"," The Journal?of curriculum Studies, Vol.37, No.1, pp.139-164, 2019. 

  3. M.H.Lee and M.S.park, "The effect of case-based?learning (CBL)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communication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pathophysiology cours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Nursing Science, Vol.18, No.3, pp.176-184, 2016. 

  4. C.S.Shim, "Study on the effects of flip learning-based?simulation education on the learning flow, learning?confid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clinical?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3, No.8,?pp.541-549, 2019. 

  5. S.B.Kim,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 shift in?college teaching methods through the adaptation of?Havruta Teaching methods-centered way," Theology?and Ministry, Vol.44, pp.389-415, 2015. 

  6. S.Y.Joung and M.S.Kim, "Effect of online Havruta?activity based on interpretive questioning on constructivist?education view of pre-secondary secondary teachers,"?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Instruction, Vol.22, No.3, pp.691-703, 2022. 

  7. O.Kent, "A theory of Havruta learning," Journal of?Jewish Education, Vol.76, No.3, pp.215-245, 2010. 

  8. S.N.Lee, "The Effects of Fundamentals Nursing Practice?using Havruta Learning Method on the Nursing skill?Performance Confidence, Communication Skills, and?Academic Self-Efficacy on Nursing Students," Journal?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Society, Vol.24, No.7, pp.300-308, 2023. 

  9. S.H.Lim, "The effects of adult nursing education on?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commitment,?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using the?Havruta learning method," Journal of Korea?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No.7, pp.547-554, 2019. 

  10. J.H.Ha and H.J.Lee, "The effect of the education?applying Havruta's method on communication competency,?critical thinking competency, and self-leadership of?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Health Nursing, Vol.31, No.3, pp.337-347, 2020. 

  11. K.H.Byon, "Effect of designing and applying child?health education classes based on the Havruta?learning method,"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Social Sciences 21, Vol.13, No.1, pp.3123-3133, 2022. 

  12. J.H.Yang and M.Y.Chung, "The effects of self-directed?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commitment?from utilizing the Havruta method in women's health?nursing classe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Nursing Education, Vol.29, No.4, pp.352-361, 2023. 

  13. M.R.Jung and E.Jeong, "Effects of Havruta learning?method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Social Science, Vol.1, No.4, pp.2269-2284, 2020. 

  14. J.J.Yang, "The Effect of Communication Ability, Problem?Solving Abilit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Korean?Society for Wellness, Vol.15, No.4, pp.217-228, 2020. 

  15. J.J.Yang and M.Y.Park, "The relationship of clinical?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Nursing Education, Vol.10, No.2, pp.271-277, 2004. 

  16. H.J.Park,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1, No.2, pp.227-236,?2015. 

  17. E.S.Do, "Factors affecting the clinical performance of?nursing students participating in alternative clinical?practicum,"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cooperation Society, Vol.22, No.12, pp.526-536, 2021. 

  18. M.N.An, H.J.Kim and E.Y.Lee, "The effect of Habruta?learning method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academic self-efficacy, learning commitment and?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in?online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and Instruction, Vol.22, No.13, pp.17-29, 2022. 

  19. S.J.Lee, Y.K.Chang, H.N.Lee and K.Y.Park, "A study?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p.114-121. 2003. 

  20. J.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nursing, Seoul,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n,?2004, pp.1-64. Dissertations. 

  21. A.Y.Kim, H.Y.Tack and C.H.Lee, "The development?and validation of a learning commitment scale for?adul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Vol.24, No.1, pp.33-59, 2010. 

  22. H.S.Park, Y.H.Oh, J.E.Lee, Y.G.Lim and Y.G. "The?effects of Havruta-based online debate on communication?competency,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Society for Wellness, Vol.16, No.4, pp.17-22, 2021. 

  23. E.Holzer, "Welcoming opposition: Havruta learning?and Montaigne's the art of discussion," Journal of?Moral Education, Vol.44, No.1, pp.64-80, 2015. 

  24. K.A.Shin, B.H.Cho,"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Nursing, Vol.19, No.1, pp.46-56, 2012. 

  25. H.Kim,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Havruta's?teaching-learning method in Korean language?education," The Study of Hansung Language and?Literature, Vol.40, pp.135-178, 201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