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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항공교통(UAM) 운영을 위한 횡적 회랑 규격 실증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Establishing the Cross-track Corridor Dimension for UAM Operations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8 no.1, 2024년, pp.21 - 26  

김도현 (한서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이경한 (한서대학교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 ,  장효석 (한서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  이승준 (한서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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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은 교통 혼잡이 증가하는 도시 지역에서 교통수단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사람 중심의 서비스인 기존 항공교통업무 방법으로는 복잡한 UAM 운용환경을 관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UAM 항공교통관리 (UATM; UAM traffic management)를 위한 첨단 정보처리 기반 교통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 체계적인 UATM 환경 구축을 위해서는 공역관리가 필수적이다. 특히 UAM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배타적 회랑을 구축하면 최저비행고도 규정을 위반하지 않고도 UAM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UAM 운용을 위한 회랑의 횡단규격을 설정하기 위해 UAM과 유사한 규모의 헬리콥터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UAM 회랑 설계 시 지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air mobility (UAM) is being considered as an alternative to transportation in urban areas where traffic congestion is increasing. It is judged that it will be difficult to manage the complex UAM operation environment with the existing Air Traffic Service, which is a person-centered service.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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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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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UAM 운용을 위한 회랑의 횡적 규격을 설정하기 위해 UAM 대용으로 헬리콥터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UAM 회랑 구축시 지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왜냐하면, 기상에 따라 구간별 비행할 수 없는 경우의 수가 크게 증가할 수 있고 회랑 중심선에서의 이격 정도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비행시험 분석결과에 따라 일정 성능기준(경로 이탈 경고기능을 갖춘)에 충족하는 항행용 네비게이션 탑재를 의무화하는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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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Concept of operations v2.0 - Urban air mobility (UAM), Federal Aviation?Administration (FAA), Washington, DC, USA, 2023. 

  2. MOLIT, K-UAM concept of operations 1.0, UAM Team?Korea, Sejong, Korea, September 2021. 

  3. D. -H. Kim and D. -J. Lee,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minimum safe altitude and UAS operating limitations,"?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9, No. 2, pp. 94-95, 2021. 

  4. Korean Law Information Center, Urban Air Mobility Act?Airticle 2(Definitions), 2023, [Internet]. Available:?https://www.law.go.kr/LSW/sSc.do?dt20201211&subMenuId15&menuId1&query%EB%8F%84%EC%8B%AC%ED%95%AD%EA%B3%B5%EA%B5%90%ED%86%B5#undefined. 

  5.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Annex 11-Air?Traffic Services, pp. ATT A-1, 2020. 

  6. Michael S. Nolan, Fundamentals of Air Traffic Control, 5th?ed. New York, NY: Delmar, 2011. 

  7. D.-H. Bae and Y.-J. Choi, "A study on the use of Korean?SBAS in the UAM corridor," in The Institute Positioning?Navigation and Timing Conference 2021, Gangneung:?Korea, p.316, 2021. 

  8. S. Bradford, Concept of operations v1.0 - Urban air?mobility (UAM),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Washington, DC, USA, 2020. 

  9. SESAR Joint Undertaking, D2.2.010 high level?ConOps-initial, AMU-LED Consortium, March 2021. 

  10. EU Aviation Safety Agency, Prototype technical?specifications for the design of VFR vertiports for operation?with manned VTOL-capable aircraft certified in the?enhanced category,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EASA, Cologne, Germany,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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