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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세종대학교 Sejone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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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황호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2-03 |
과제시작연도 | 2021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2300002952 |
과제고유번호 | 1615011891 |
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R&D) |
DB 구축일자 | 2023-05-24 |
키워드 | 도심 항공 모빌리티.개인용 항공기.수직이착륙장.공유기반 모빌리티.소음 해석.Urban Air Mobility.Noise Analysis.Vertiport.On-Demand Mobility.Noise Analysis.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UAM 국내외 연구 동향
○ 도심 항공 공유기반 모빌리티(ODM: On-Demand Mobility)의 수도권 적용 연구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수도권 운영에 따른 소음 분석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적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개념 정립 및 구축 방안 마련
◼ 전체 내용
○ UAM 국내외 연구 동향
⦁ UAM 요구도 분석
⦁ 비행체, 기술개발, 규제 적용, 인프라, 시장 기준 설정
⦁ UAM 운송 수요 모델링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UAM 국내외 연구 동향
○ 도심 항공 공유기반 모빌리티(ODM: On-Demand Mobility)의 수도권 적용 연구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수도권 운영에 따른 소음 분석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적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개념 정립 및 구축 방안 마련
◼ 전체 내용
○ UAM 국내외 연구 동향
⦁ UAM 요구도 분석
⦁ 비행체, 기술개발, 규제 적용, 인프라, 시장 기준 설정
⦁ UAM 운송 수요 모델링
⦁ 인프라 최적화 계획 생성
⦁ 인프라 최적화 비교분석 연구
⦁ 모델 적용 및 다양한 시나리오 평가
⦁ 도심 항공 모빌리티 소음: 진행중인 연구, 차이점 및 권고 사항
⦁ UAM 수직이착륙장 구축 개요 및 개발 사업자 측면에서의 주요 관심사항 분석
⦁ 기반시설을 가정한 시뮬레이션: 수직이착륙장 (Vertiport/Vertistop) 수용 능력 및 배치 분석
⦁ 바람 등 기상환경을 고려한 수직이착륙장 선정 국외 연구
⦁ UAM 운영과 관련된 ICAO 인증, 운항, 운용 관련 정보 수집
⦁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스템 체계종합 모델링
⦁ UAM 네트워크와 비행체의 모델링 및 평가 개요
⦁ 비행체 사이징
⦁ 네트워크 모델
⦁ 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기가스 연구
○ 도심 항공 공유기반 모빌리티(ODM: On-Demand Mobility)의 수도권 적용 연구
⦁ 데이터 수집 및 표현
⦁ 교통상황 데이터 수집 및 시나리오 설정
⦁ K 평균 알고리즘 연구
⦁ 실루엣 기법 연구
⦁ 국내 실정을 고려한 수직이착륙장 위치 선정 방법 및 권고 사항
⦁ 공유기반 모빌리티의 이동시간 계산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수도권 운영에 따른 소음 분석
⦁ UAM 소음 목표 분석
⦁ UAM 국내외 소음 평가 단위 선정
⦁ 소음 평가 도구 및 시나리오 선정
⦁ 소음평가를 위한 UAM 운용 모델 선정
⦁ 수도권 운영 소음 분석: AEDT를 이용한 소음 분석 내용 설정
⦁ 수도권 소음 분석 결과
⦁ 보완된 소음 분석 방법: 소음 면적을 이용한 소음 분석
⦁ 수도권 소음 분석 결론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적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개념 정립 및 구축 방안 마련
⦁ UAM 수직이착륙장 적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개념 정립
⦁ 수직이착륙장(Vertiport/Vertistop) 개념 설계 및 구축 방안 마련
⦁ 국내 UAM 수직이착륙장 적용에의 적용 예
◼ 1년차
❏ 목표
○ UAM 국내외 연구 동향
○ 도심 항공 공유기반 모빌리티(ODM: On-Demand Mobility)의 수도권 적용 연구
❏ 내용
○ UAM 국내외 연구 동향
⦁ UAM 요구도 분석
⦁ 비행체, 기술개발, 규제 적용, 인프라, 시장 기준 설정
⦁ UAM 운송 수요 모델링
⦁ 인프라 최적화 계획 생성
⦁ 인프라 최적화 비교분석 연구
⦁ 모델 적용 및 다양한 시나리오 평가
⦁ 도심 항공 모빌리티 소음: 진행중인 연구, 차이점 및 권고 사항
⦁ UAM 수직이착륙장 구축 개요 및 개발 사업자 측면에서의 주요 관심사항 분석
⦁ 기반시설을 가정한 시뮬레이션: 수직이착륙장 (Vertiport/Vertistop) 수용 능력 및 배치 분석
⦁ 바람 등 기상환경을 고려한 수직이착륙장 선정 국외 연구
⦁ UAM 운영과 관련된 ICAO 인증, 운항, 운용 관련 정보 수집
⦁ 도심 항공 모빌리티 시스템 체계종합 모델링
⦁ UAM 네트워크와 비행체의 모델링 및 평가 개요
⦁ 비행체 사이징
⦁ 네트워크 모델
⦁ 비용 및 이산화탄소 배기가스 연구
○ 도심 항공 공유기반 모빌리티(ODM: On-Demand Mobility)의 수도권 적용 연구
⦁ 데이터 수집 및 표현
⦁ 교통상황 데이터 수집 및 시나리오 설정
⦁ K 평균 알고리즘 연구
⦁ 실루엣 기법 연구
⦁ 국내 실정을 고려한 수직이착륙장 위치 선정 방법 및 권고 사항
⦁ 공유기반 모빌리티의 이동시간 계산
◼ 2년차
❏ 목표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수도권 운영에 따른 소음 분석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적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개념 정립 및 구축 방안 마련
❏ 내용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수도권 운영에 따른 소음 분석
⦁ UAM 소음 목표 분석
⦁ UAM 국내외 소음 평가 단위 선정
⦁ 소음 평가 도구 및 시나리오 선정
⦁ 소음평가를 위한 UAM 운용 모델 선정
⦁ 수도권 운영 소음 분석: AEDT를 이용한 소음 분석 내용 설정
⦁ 수도권 소음 분석 결과
⦁ 보완된 소음 분석 방법: 소음 면적을 이용한 소음 분석
⦁ 수도권 소음 분석 결론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적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개념 정립 및 구축 방안 마련
⦁ UAM 수직이착륙장 적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개념 정립
⦁ 수직이착륙장(Vertiport/Vertistop) 개념 설계 및 구축 방안 마련
⦁ 국내 UAM 수직이착륙장 적용에의 적용 예
□ 연구개발성과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새로운 단거리 운송수단의 확대로 교통 문제 해결
○ 혁신적인 도심 항공 모빌리티 인프라 구축에 기여
○ 출퇴근/통학 거리 제약 해결되어 수도권 인구 집중/교통/주택 문제 해결
○ 배기가스 배출의 감소를 통한 지구 환경 보전에 기여
○ 미래원천기술시장 선도를 통한 항공우주산업의 고부가 가치화
○ 향후 대규모 인력 소요가 예상되는 친환경 전기동력 항공기 분야 인력 양성
(출처 : 요약문 2p)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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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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