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스마트팔찌와 스마트워치의 물리적 특성이 지각된 기능적, 심미적, 상징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he Physical Characteristics of Smart Wristbands and Smartwatches on Perceived Functional, Aesthetic, And Symbolic Values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1, 2024년, pp.525 - 532  

심수인 (전북대학교 의류학과, 전북대학교 인간생활과학연구소) ,  유희정 (전북대학교 생활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팔찌와 스마트워치의 물리적 특성이(예: 모양, 색상, 소재, 크기, 무게, 기술적 기능) 소비자의 기능적, 심미적, 상징적 가치 지각에 미치는 영향을 확장된 기술수용모형을 사용하여 탐색하였다. 스마트팔찌나 스마트워치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미국 거주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근 1년 사용했거나 현재 사용중인 제품에 대한 다양한 물리적 특성과 그에 대한 평가를 질문하였다. 연구 결과, 전면 디스플레이 모양이 상징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데, 구체적으로 원과 정사각형은 직사각형보다 유의하게 높은 상징적 가치를 보였다. 손목밴드의 소재 역시 상징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여러 소재 중에서도 금속과 가죽의 상징적 가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제품의 크기가 클수록 높아지는 상징적 가치를 확인하였다. 이 외에도 활동 추적, 알람 시계, 거리 추적과 같은 기술적 기능은 기능적 가치를, 시계, GPS, 이메일 같은 기술적 기능은 심미적 가치를, 보폭계, GPS, 이메일은 상징적 가치를 높게 지각하도록 했다. 이러한 결과는 스마트팔찌와 스마트워치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이해하여 제품을 개선하거나 신제품 개발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impact of physical characteristics (e.g., shape, color, material, size, weight, technical features) of smart wristbands and smartwatches on consumers' perceived functional, aesthetic, and symbolic values using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 online survey was cond...

주제어

표/그림 (2)

참고문헌 (18)

  1. M. Billinghurst and T. Starner, "Wearable?devices: new ways to manage information ,"?Computer, vol. 32, no. 1, pp. 57-64, Jan. 1999.?DOI: 10.1109/2.738305? 

  2. S. Seneviratne, Y. Hu, T. Nguyen, G. Lan, S.?Khalifa, K. Thilakarthna, M. Hassan and A.?Seneviratne. "A survey of wearable devices and?challenges," IEEE Communications Surveys &?Tutorials (IEEE), Vol. 19, No. 4, pp. 2573-2620,?July 2017. DOI: 10.1109/COMST.2017.2731979? 

  3. Croma Unboxed, Smartwatch vs Smart bands:?What are the differences?. https://www.croma.croma.com? 

  4. Counterpoint, Global Smartwatch Shipments?Market Share Q3 2023. https://www.counterpointresearch.com? 

  5. Statista, Smartwatches - Worldwide.https://www.statista.com? 

  6. IDC, Wearable Devices Market Share.?https://www.idc.com? 

  7. L. Wan and C. Zhang, "Wearable Device Users'?Behavior Change: Does Persuasive Design?Matte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Culture Technology(IJACT), Vol. 8, No. 1, pp.?218-225, March 2020. DOI: 10.17703/IJACT.2020.8.1.218? 

  8. J. Choi and P. Kim, "A Study on the Impact of?Service Improvement on the Satisfaction Level of?Smart Watch Functions," Korean Journal of?Business Administration(KJBA), Vol. 34, No. 5,?pp. 807-825, May 2021. DOI: 10.18208/ksdc.2019.25.3.403? 

  9. K. H. Na,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Brand Authenticity Between Design Innovation of?Smart Watches and Loyalty Intention," Journal of?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JBDAK),?Vol. 21, No. 2, pp. 127-140, June 2023. DOI:?10.18852/bdak.2023.21.2.127? 

  10. J. Lee, J Choi and J. Park, "An Empirical Study?on the Individual and Device Characteristics?Affecting User's Intention to Use Smart Watch,"?The J 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Technology(JKIIT), Vol. 12, No. 11, pp. 201-214,?November 2014. DOI: 10.14801/kitr.2014.12.11.201? 

  11. J. H. Chung, "The Effect of Design Innovation?Attributes on Product and Brand Attitudes and?Purchase Intention -Focusing on Smart?Watch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Culture(JKSDC), Vol. 25, No. 3, pp. 403-414,?September 2019. DOI: 10.18208/ksdc.2019.25.3.403? 

  12. J. Y. Jeong, and K. K. Chang, "A Smart Strap?Design Proposal on the Utilisation of SCAMPER?-focused on MR TIME," Journal of Basic Design?& Art(JBDA), Vol. 23, No. 1, pp. 481-494,?February 2022. DOI: 10.47294/KSBDA.23.1.34? 

  13. E. J. Lee, "Differing effects of perceived?psychological benefits of wearables adoption by?consumer age, need for cognition, and?involvement," The J ournal of the Convergence on?Culture Technology(JCCT), Vol. 6, No. 1, Febuary?2020. DOI: 10.17703/JCCT.2020.6.1.289? 

  14. W. K. Tan and M. S. Sie, "The impact of?personal innovativeness on product aesthetics and?self-connection with brand: a case study of mobile?phone users," Behaviour & Information?Technology(BIT), Vol. 34, No. 3, pp. 316-325,?August 2015. DOI: 10.1080/0144929X.2014.952777? 

  15. S. H.-W Chuah, P. A. Rauschnabel, N. Krey, B.?Nguyen, T. Ramayah and S. Lade, "Wearable technologies: The role of usefulness and visibility?in smartwatch adoption," Computers in Human?Behavior(CHB), Vol. 65, pp. 276-284, December?2016. DOI: 10.1016/j.chb.2016.07.047? 

  16. O. Chung, J. Lim, K. Kim, Research Methods in?Home Ecology, Hakjisa, pp. 257-293, 2014.? 

  17. J. S. Yang and J. Y. Kim, "A Case Study on the?Fashion Wearable Device Development," Journal?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JKSDC),?Vol. 21, No. 2, pp. 363-376, June 2015.? 

  18. P. K. Nam, "A Study on the Purchase Intention?of Smartwatch by Design Values : Focusing on?the Experience in Use," A study of digital?currency cryptography for business marketing and?finance security(AJMAHS), Vol. 9, No. 10, pp.?849-863, January 2019. DOI:10.35873/ajmahs.2019.9.10.07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