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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현장검토본의 어휘 적정성 분석 및 개선 연구
A study to analyze and improve vocabulary adequacy of field-reviewed textbooks for 1st and 2nd grad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according to the 2022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7 no.1, 2024년, pp.75 - 90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  권미선 (신풍초등학교) ,  이미진 (전주전일초등학교) ,  성창근 (선창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현장검토본에 제시된 어휘를 9등급 어휘 체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에 사용된 어휘를 개선하는 것이다. 9등급 어휘 체계에 따른 분석 결과,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어휘 빈도수의 비율은 1학년 1학기 6.67%, 2학기 12.17%로 나타났으며, 2학년 1학기 11.73%, 2학기 14.19%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어휘가 전체 어휘 빈도수의 약 6%~15%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어휘는 삭제, 수정, 보완하였다. 구체적으로 난도가 높은 어휘 중 수업 내용과 관련없는 어휘는 삭제하였다. 수업 내용과 관련 있는 어휘인 경우 난도가 낮은 유사어로 수정하거나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그림을 추가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교과서에 사용된 어휘의 양상을 파악하고 어휘를 적절히 수정하여, 효과적인 수학 학습을 위한 수준 높은 교과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vocabularies presented in the 1st to 2nd grad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field review textbook according to the 2022 revised curriculum using a 9th grade vocabulary system and improved them. The result of the analysis shows that the frequency of vocabulary that was not ap...

Keyword

표/그림 (22)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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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이찬승(2021). 학습과학의 이해와 적용(4): 작업기억의?용량과 주의력에는 한계가 있어, 너무 많은 정보가?일시에 주어지면 인지과부하가 일어나 이해에 실패한다. 21세기 교육연구소 칼럼 20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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