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7 no.1, 2024년, pp.75 - 90
이대현 (광주교육대학교) , 권미선 (신풍초등학교) , 이미진 (전주전일초등학교) , 성창근 (선창초등학교)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현장검토본에 제시된 어휘를 9등급 어휘 체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에 사용된 어휘를 개선하는 것이다. 9등급 어휘 체계에 따른 분석 결과,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어휘 빈도수의 비율은 1학년 1학기 6.67%, 2학기 12.17%로 나타났으며, 2학년 1학기 11.73%, 2학기 14.19%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어휘가 전체 어휘 빈도수의 약 6%~15%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어휘는 삭제, 수정, 보완하였다. 구체적으로 난도가 높은 어휘 중 수업 내용과 관련없는 어휘는 삭제하였다. 수업 내용과 관련 있는 어휘인 경우 난도가 낮은 유사어로 수정하거나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그림을 추가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교과서에 사용된 어휘의 양상을 파악하고 어휘를 적절히 수정하여, 효과적인 수학 학습을 위한 수준 높은 교과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analyzed the vocabularies presented in the 1st to 2nd grad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field review textbook according to the 2022 revised curriculum using a 9th grade vocabulary system and improved them. The result of the analysis shows that the frequency of vocabulary that was not ap...
김광해(2008).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박이정.
권미선(2019). 2009 개정 및 2015 개정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21(2), 459-481.
권미선, 김은경(2023). 초등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합'과 '차'의 도입 및 사용 실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7(4), 479-500.
권점례(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 적정성 분석: 단원 구성 및 어휘 사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55(3), 281-297.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별책 8].
교육부(2023a).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정도서?개발을 위한 편찬상의 유의점. 교육부.
교육부(2023b). 수학 1-1 현장검토본. 천재교육.
교육부(2023c). 수학 1-2 현장검토본. 천재교육.
교육부(2023d). 수학 2-1 현장검토본. 천재교육.
교육부(2023e). 수학 2-2 현장검토본. 천재교육.
교육부(2023f). 수학 1-1 감수본. 천재교육.
교육부(2023g). 수학 2-1 감수본. 천재교육.
박교식(2013).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용하는 사칙계산?관련 어휘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17(2), 185-205.
박미미, 이은정(2022).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어휘의 등급 및 유형별 분석. 초등수학교육,?25(4), 361-375.
방정숙, 권미선(2016).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18(4), 903-922.
방정숙, 김상화, 김민정, 서은미, 곽기우, 오민영, 김리나, 곽은애, 김소현, 최예원(2022). 초등 수학과 학습 요소별 지도 자료 개발 연구: 5-6학년군을 중심으로. 교육부
백대현(2010).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 사용과 표현의 적절성 고찰. 학교수학, 12(1), 61-77.
서동엽, 권석일, 이지영, 김선(2019).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어휘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BD-1907-0002.
양정실, 권점례, 신호재, 박재현, 오필석, 이미미(2015).?초등학교 교과서 어휘의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5-14.
양정실, 정은주, 이민형, 박미미, 박재현, 이은정, 최인용(2021).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21-6.
이경화(2007). 기초문식성 지도 내용 및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35, 157-178.
이기연(2015). 초등학교 교과서 수록 어휘 양상 연구.?학습자중심교과연구, 15(6), 669-689.
이종태, 이찬승, 구수경, 최지명(2018). 초등학생의 교과 어휘력 격차: 거주환경과 가정 배경 등에 따른?차이를 중심으로. 21세기 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2018-1.
이주연, 오택근, 이인화, 김성경, 이상아, 정송(2018).?2015 개정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 초등학교 1~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CRC 2018-23.
이찬승(2021). 학습과학의 이해와 적용(4): 작업기억의?용량과 주의력에는 한계가 있어, 너무 많은 정보가?일시에 주어지면 인지과부하가 일어나 이해에 실패한다. 21세기 교육연구소 칼럼 2021-2-4.
장혜원, 임미인(2016).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어휘 및 문장 적합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247-267.
정한석, 최주열(2018). 언어학 개론(개정판). 한국문화사.
한영균(2007). 한국어 어휘 교육과 어휘 통계 정보.?한국어교육, 18(3), 249-272.?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