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쉘 모델을 이용한 공기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의 열-유체-구조 연동 해석
Thermo-Fluid-Structure Coupled Analysis of Air Foil Thrust Bearings using Shell Model 원문보기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40 no.1, 2024년, pp.17 - 23  

윤종완 (영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문소연 (영남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상신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thermal effects on the performance of an air foil thrust bearing (AFTB) using COMSOL Multiphysics to approximate actual bearing behavior under real conditions. An AFTB is a sliding-thrust bearing that uses air as a lubricant to support the axial load. The AFTB consists of top...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가설 설정

  • 6(b)와 같이 탑포일과 범프 포일이 선 접촉하는 영역의 축 방향 변형량이 동일 하도록 하였으며, 선 접촉 마찰을 적용하였다. 각 포일 사이의 마찰 계수는 0.1로 가정하였다. 추가적으로 Shell-Thin-Film Flow Interfaction multiphysics를 활용하여 유체-구조 연동 해석을 적용하였다.
  • Kan 등은 3차원 AFTB의 열유체 구조 연동 수치 해석을 진행하였다[3]. 그들 역시 각 포일을 스프링 구조체로 가정하고 2차원 박판 이론을 적용하였으며, 열적 거동은 CFD toolbox FOAM-Extend-3.0의 LaplacianFoam 오픈 소스를 이용하여 전도에 대한 해석만 진행하였다. Liu 등은 레이놀즈 방정식과 에너지 방정식, 열 저항 이론을 이용하여 AFTB의 탑 포일 변형 및 온도 분포, 유막 압력을 수치 해석으로 계산하였다[4].
  • 탑 포일의 윗면은 유막의 점성 소산에 의한 열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으며, 아랫면은 공기와 자연 대류가 일어난다. 범프 포일은 탑 포일과 베어링 베이스와 각각 열 접촉하고 있으며, 다른 부분은 공기와 자연 대류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열전달에 대한 해석은 Heat Transfer in Films physics와 Heat Transfer in Shell Physics를 사용하여 각각 유막과 포일에 적용해주었다.
  • 정확한 열전달 해석을 위해서는 탑 포일이 받치는 Disk와 범프 포일을 받쳐주는 Stator를 고려해야 한다. 하지만, 이들은 저널 베어링과도 연결되어 있어 본 연구에서는 축에 대해서 단열로 가정하고 AFTB에 대한 열전달만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Dr. Luis San Andres, "Modern Lubrication Theory",?Texas A&M University Digital Libraries (2010). 

  2. Heshmat, H., Walowit, J. A., and Pinkus, O. (October 1,?1983). "Analysis of Gas Lubricated Compliant Thrust?Bearings." ASME. J. of Lubrication Tech., October 1983;105(4): 638-646 

  3. Kan Qin, Peter A. Jacobs, Joshua A. Keep, Daijin?Li, Ingo H. Jahn "A fluid-structure-thermal model?for bump-type foil thrust bearings", Tribology International, Vol.121, Pp.481-491, 2018, ISSN 0301-679X 

  4. Liu, X.; Li, C.; Du, J.; Nan, G. Thermal Characteristics Study of the Bump Foil Thrust Gas Bearing.?Appl. Sci., 11(9), 4311, 2021, https://doi.org/10.3390/app11094311 

  5. Ravikumar, R. N., Rathanraj, K. J., ArunKumar,?V.,"Comparative Experimental anaylsis of Load carrying capability of Air foil thrust bearing ofr different?configuration of foil assembly", Procedia Technology,?Vol.25, pp.1096-1105, 2016. 

  6. Andreas Lehn, Marcel Mahner, Bernhard Schweizer,?"Elasto-gasdynamic modeling of air foil thrust bearings with a two-dimensional shell model for top and?bump foil", Tribology International 100: 48-59, 2016. 

  7. D. B. Dykas, J. Prahl, C. DelllaCorte, R. Bruckner,?"Thermal Management Phenomena in foil gas thrust?bearing", Proceedings of the ASME Turbo Expo 2006:?Power for Land, Sea, and Air. Volume 5: Marine; Microturbines and Small Turbomachinery; Oil and Gas?Applications; Structures and Dynamics, Parts A and?B. Barcelona, Spain. May 8-11, 2006. pp.1417-1423.?ASME. 

  8. Hwang, S. H., Kim, D. Y., Kim, T. H., "Effects of?Cooling Flow Rate on Gas Foil Thrust Bearing Performance", Tribol. Lubr., Vol.39, No.2, pp.76~80,?2023, https://doi.org/10.9725/kts.2023.39.2.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