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령기 아동의 글씨쓰기 중재법에 대한 국내외 문헌 고찰: 2013년부터 2020년까지
Review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Literature on Interventions for Handwriting Difficulties in School-Aged Children: 2013~202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12 no.1, 2024년, pp.183 - 190  

최지은 (HOPE 보호자 트레이닝센터) ,  안선정 (인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ims to conduct a comprehensive comparison and analysis of intervention strategies utilized for school-aged children facing difficulties in writing, focusing on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various intervention approaches both domestically and internationally. The primary foc...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작업치료 중재법을 이용한 글씨쓰기 중재의 효과를 비교 고찰하였다. 중재법은 컴퓨터 기반, 과제 중심, 감각 운동, 통합적 중재로 구분하였으며, 국내 연구에서는 과제 중심 중재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작업치료 주요 의뢰 사유인 글씨쓰기에 대한 고찰을 통해 국내외 중재법 동향과 효과, 중재법 별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국내 글씨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을 대상을 하는 효과적인 글씨쓰기 중재 연구에 대한 기초 근거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ase-Smith J, O'brien JC(2014). Occupational therapy for?children and adolescents-e-book. 7th ed, Missouri,?Elsevier Health Sciences, pp.498-519. 

  2. Case-Smith J, Schneck CM(2015). Prewriting and?handwriting skills. In Case-Smith J & O'Brien JC(Eds.),?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7th?ed, Missouri, Elsevier Mosby, pp.498-524. 

  3. Case-Smith J, Weaver L, Holland T(2014). Effects of a?classroom-embedded occupational therapist-teacher?handwriting program for first-grade students. Am J?Occup Ther, 68(6), 690-698. https://doi.org/10.5014/ajot.2014.011585. 

  4. Chang SH, Yu NY(2013). The effect of motor learning?based computer-assisted practice for children with?handwriting deficit-comparing with the effect of?traditional sensorimotor approach. Int J Biol Biomed?Eng, 7(10), 659-664. https://doi.org/10.5281/zenodo.1088486. 

  5. Donica DK(2015). Handwriting without Tears(®): general?education effectiveness through a consultative approach.?Am J Occup Ther, 69(6), 1-8. https://doi.org/10.5014/ajot.2015.018366. 

  6. Dui LG, Lunardini F, Termine C, et al(2020). A tablet app?for handwriting skill screening at the preliteracy stage:?instrument validation study. JMIR Serious Games, 8(4),?Printed Online. https://doi.org/10.2196/20126. 

  7. Gerth S, Klassert A, Dolk T, et al(2016). Is handwriting?performance affected by the writing surface? comparing?preschoolers', second graders', and adults' writing?performance on a tablet vs. paper. Front Psychol, 7,?Printed Online. https://doi.org/10.3389/fpsyg.2016.01308. 

  8. Howe TH, Roston KL, Sheu CF, et al(2013). Assessing?handwriting intervention effectiveness in elementary?school students: a two-group controlled study. Am J?Occup Ther, 67(1), 19-26. https://doi.org/10.5014/ajot.2013.005470. 

  9. Hoy MMP, Egan MY, Feder KP(2011). A systematic?review of interventions to improve handwriting. Can J?Occup Ther, 78(1), 13-25. https://doi.org/10.2182/cjot. 2011.78.1.3. 

  10. Jongmans MJ, Linthorst-Bakker E, Westenberg Y, et?al(2003). Use of a task-oriented self-instruction method?to support children in primary school with poor?handwriting quality and speed. Hum Mov Sci, 22(4-5),?549-566. https://doi.org/10.1016/j.humov.2003.09.009. 

  11. Kadar M, Wan Yunus F, Tan E, et al(2020). A systematic?review of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 for?handwriting skills in 4-6 year old children. Aust Occup?Ther J, 67(1), 3-12. https://doi.org/10.1111/1440- 1630.12626. 

  12. Kang HJ, Kim HJ, Yeom JW, et al(2016). The effects of?aloud reading on handwriting legibility in low-level?elementary school children. J Korean Soc Commun?Base Occup Ther, 6(1), 13-23. https://doi.org/10.18598/kcbot.2016.06.01.02. 

  13. Koelbl H, Myman Y, Wuestefeld AC, et al(2016).?Occupational therapist's perceptions of STEPS-K: a?response to intervention (RTI) program. J Occup Ther?Sch Early Interv, 9(3), 269-280. http://doi.org/10.1080/19411243.2016.1207213. 

  14. Lopez-Escribano C, Martin-Babarro J, Perez-Lopez?R(2022). Promoting handwriting fluency for preschool?and elementary-age students: meta-analysis and?meta-synthesis of research from 2000 to 2020. Front?Psychol, 13, Printed Online. https://doi.org/10.3389/fpsyg.2022.841573. 

  15. Mandich A, Polatajko HJ(2004). Enabling occupation in?children: the cognitive orientation to daily occupational?performance (CO-OP) approach. Ottawa, CAOT?publication ACE, pp.44-46. 

  16. Ohl AM, Graze H, Weber K, et al(2013). Effectiveness of?a 10-week tier-1 response to intervention program in?improving fine motor and visual-motor skills in general?education kindergarten students. Am J Occup Ther,?67(5), 507-514. https://doi.org/10.5014/ajot.2013.008110. 

  17. Pfeiffer B, Rai G, Murray T, et al(2015). Effectiveness of?the size matters handwriting program. OTJR (Thorofare?N J), 35(2), 110-119. https://doi.org/10.1177/1539449215573004. 

  18. Roberts GI, Siever JE, Mair JA(2010). Effects of a?kinesthetic cursive handwriting intervention for grade 4- 6 students. Am J Occup Ther, 64(5), 745-755.?https://doi.org/10.5014/ajot.2010.08128. 

  19. Santangelo T, Graham S(2016). A comprehensive?meta-analysis of handwriting instruction. Educ Psychol?Rev, 28, 225-265. https://doi.org/10.1007/s10648-015-9335-1. 

  20. Shin MK(2014). A systematic review of the intervention on?school-age children's handwriting. J Korean Soc Occup?Ther Child School, 5, 1-11. 

  21. Shin MK, Park JH(2016). Effects of a task-oriented?intervention on handwriting of school aged children?with ADHD: a case study. Korean J Occup Ther, 24(1),?65-74. https://doi.org/10.14519/jksot.2016.24.1.06. 

  22. Taras H, Brennan J, Gilbert A, et al(2011). Effectiveness of?occupational therapy strategies for teaching handwriting?skills to kindergarten children. J Occup Ther School?Early Interv, 4(3-4), 236-246. https://doi.org/10.1080/19411243.2011.629554. 

  23. Tavernaet L, Tremolada M, Dozza L, et al(2020). Who?benefits from an intervention program on foundational?skills for handwriting addressed to kindergarten children?and first graders?. Int J Environ Res Public Health,?17(6), Printed Online. https://doi.org/10.3390/ijerph17062166. 

  24. Valdes K, Naughton N, Algar L(2014). Sensorimotor?interventions and assessments for the hand and wrist: a?scoping review. J Hand Ther, 27(4), 272-286.?http://doi.org/10.1016/j.jht.2014.07.002. 

  25. van Hartingsveldt MJ, De Groot IJM, Aarts PBM, et?al(2011). Standardized tests of handwriting readiness: a?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Dev Med Child?Neurol, 53(6), 506-515. https://doi.org/10.1111/j.1469-8749.2010.03895.x. 

  26. Wicki W, Lichtsteiner SH, Geiger AS, et al(2014).?Handwriting fluency in children. Swiss J Psychol, 73(2),?87-96. https://doi.org/10.1024/1421-0185/a00012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