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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 장애아동을 위한 특수교실 환경구성에 관한 연구 - 서울옥수초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Environmental Configuration in Special Classrooms for Children with Autism - Focused on a Case Study of Oksu Elementary School in Seoul 원문보기

의료·복지건축 :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논문집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30 no.1, 2024년, pp.19 - 26  

배지윤 (실내건축학과, 연성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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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Autism spectrum disorder impacts children's social, sensory, and language development, necessitating specialized educational support. Special classrooms play a crucial role in providing an appropriate learning environment for children with autism. However, there is a lack of systematic rese...

주제어

표/그림 (12)

참고문헌 (14)

  1. 구옥종, 200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2. 김미선, 이정교, 2021, "다감각자극환경 기반의 치유공간 디자인에 관한?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16(1), 69-80 

  3. 김민경, 박남규, 2019, "자폐스펙트럼 아동을 위한 다감각환경 기초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1(1), 241-246 

  4. 김진철, 강병근, 성기창, 2009, "특수학급 공간구성의 학교급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료복지건축학회, 15(3), 71-77 

  5. 김태현, 이남규, 김용성, 2023, "바이오필릭 관점을 통해 바라본 정서장애 특수학교의 공간 분석 연구 -자폐성 장애 아동을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18(3), 255-270 

  6. 박계신, 2013, "유치원 교사의 자폐성 장애에 대한 지식과 자폐성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29(3), 261-291 

  7. 박창현, 김근진, 김경희, 정유나, 2021, "장애아동 관련 실태조사 및 종합적 지원체계 구축방안 연구", 교육부 육아정책연구소 

  8. 안은숙, 임윤선, 2011, "자폐성 장애아동의 예술치료 선행연구 분석을?통한 프로그램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9. 임경란, 리평, 2013, "정서 및 행동 장애아동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치료 공간 특성 분석- 놀이 치료 공간을 중심으로 -", 한국기초조형학회, 14(6), 305-317 

  10. 조귀희, 문예은, 이주연, 2020, "어린이집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에 관한?연구 동향", 한국보육지원학회, 16(1), 21-49 

  11. 조명민, 정아영, 공순구, 2014, "자폐성 장애아동 치료환경에 대한 감성평가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3(5), 86-95 

  12. 최유림, 2015,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자폐 아동을 위한 건축 환경에 관한 연구", 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 미래창조과학부 

  13. 최지연, 공순구, 박지훈, 2018, "자폐성 아동 특수학교의 시설기준과 프로그램에 관한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13(5), 277-288 

  14. 최혜승, 박진영, 2019, 자폐성장애학생의 생애단계별 지원방안. 특수교육논총, 35(3), 163-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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