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IMSS 최근 5주기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중학생의 수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분석
Analysis of trends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ffective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cent 5 cycles of TIMS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3 no.1, 2024년, pp.35 - 61  

한수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TIMSS 최근 5주기 동안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우리나라를 포함한 주요 5개국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를 전체, 성별, 성취수준별로 분석하고, 이어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 문항별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TIMSS 최근 5주기 동안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 자신감, 가치인식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IMSS 최근 5주기 동안 우리나라 남학생의 수학 정의적 태도가 여학생보다 높고 성별에 따른 차이가 최근 들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리나라 학생들은 성취수준에 따라 수학 정의적 태도의 차이가 크고 하위 성취수준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가 특히 낮은 점이 확인되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가치인식에 대한 문항별 분석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수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 함양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가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성과 점검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의미 있게 활용되어 학생들의 수학 정의적 태도 함양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hanges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ffective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over the past 5 cycles of TIMSS. To this end, we first analyzed the changes in students' affective attitudes towards mathematics in five major countries, and then analyzed the cha...

주제어

표/그림 (23)

참고문헌 (41)

  1. Bandura, A. (1986). The explanatory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4(3), 359-373. https://doi.org/10.1521/jscp.1986.4.3.359? 

  2.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Worth Publisher.? 

  3. Beaton, A. E., Mullis, I. V. S., Martin, M. O., Gonzalez, E. J., Kelly, D. L., & Smith, T. A. (1996). Mathematics achievement?in the middle school years: IEA's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Boston College.? 

  4. Berger, N., Mackenzie, E., & Holmes, K. (2020). Positive attitudes towards mathematics and science are mutually beneficial for student achievement: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TIMSS 2015. The Australian Educational Researcher, 47(3),?409-444. https://doi.org/10.1007/s13384-020-00379-8? 

  5. Burton, L. (2004). "Confidence is everything" - Perspectives of teachers and students on learning mathematics. Journal of?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7, 357-381. https://doi.org/10.1007/s10857-004-3355-y? 

  6. Cho, S., Ku, N., Kim, H., Lee, S., & Lee, I. (2019).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s assessment: An analysis of?PISA 2018 results. KICE RRE 2019-11.? 

  7. Choe, S., Ku, J., Kim, J., Park, S., Oh, E., Kim, J., & Baek, H. (2013).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KICE RRE 2013-8.? 

  8. Choe, S., Park, S., & Hwang, H. (2014).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7(1), 23-43.? 

  9. Choi, J., & Sang, K. (2019). The effect of educational contextual variables on fourth grade students' mathematics achievement in east Asian countrie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2(3), 167-180. https://doi.org/10.7468/jksmec.2019.22.3.167? 

  10. Japan Science and Technology Agency. (n.d.). Science career selection support program for junior high and high school?girls. https://www.jst.go.jp/cpse/jyoshi/? 

  11. Kang, O. (1997). The draft of the 7th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Journal of?the Korea Society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2), 45-62.? 

  12. Kim, H. (2022). Students' perceptions of the value of mathematics and science. Convergence Education Review, 8(1), 15-24.? 

  13. Kim, S. (2013). Many-sided analysis on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mathematical learning. School Mathematics, 15(1), 61-75.? 

  14. Kim, S., Kim, M., Kim, I., Lee, S., & Paik, H. (2023). OECD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An analysis of?PISA 2022 results. KICE RRE 2023-10.? 

  15. Kim, K., & Kim, S. (2010). A cross-nation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in mathematics and science. The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13(10), 179-208.? 

  16. Kim, K., Kim, S., Kim, N., Park, S., Park, H., & Jung, S. (2008). Findings from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for Korea: TIMSS 2007 international report in Korea. KICE RRE 2008-3-3.? 

  17. Kim, K., Kim, S., & Park, H. (2010). A comparison of multi-level models for mathematics performance across Korea, Singapore, Japan and Hong Kong.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3(2), 219-238.? 

  18. Kim, K., Seo, M., & Lee, B. (2022).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affective attitudes in math?and science based on TIMSS result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35(4), 763-786. http://dx.doi.org/10.31158/JEEV.2022.35.4.763? 

  19. McLeod, D. B. (1992). Research on affect in mathematics education: a reconceptualization. In D. A. Grouws (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learning and teaching (pp. 575-596).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 Ministry of Education (2015a). The 2nd comprehensive plan for mathematics education.? 

  21. Ministry of Education (2015b). Mathematics curriculum. 2015-74(Book 8).? 

  22. Ministry of Education (2022). The 1st comprehensive plan for basic academic skills support.? 

  23.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Middle school curriculum. 2007-79(Book 3).? 

  2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2011-361(Book 8).? 

  25.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The national mathematics education advance plan.? 

  26. Mullis, I. V. S., & Martin, M. O. (2017). TIMSS 2019 assessment frameworks. IEA Publishing.? 

  27. Mullis, I. V. S., Martin, M. O., & Foy, P. (2008). TIMSS 2007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s. IEA Publishing.? 

  28. Mullis, I. V. S., Martin, M. O., Foy, P., & Arora, A. (2012).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mathematics. IEA Publishing.? 

  29. Mullis, I. V. S., Martin, M. O., Gonzalez, E. J., & Chrostowski, S. J. (2004). TIMSS 2003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s.?IEA Publishing.? 

  30. Mullis, I. V. S., Martin, M. O., Gonzalez, E. J., Gregory, K. D., Garden, R. A., O'Connor, K. M., Chrostowski, S. J., & Smith, T.?A. (2000). TIMSS 1999 international mathematics reports. IEA Publishing.? 

  31. Mullis, I. V. S., Martin, M. O., & von Davier, M. (2021). TIMSS 2023 Assessment Frameworks. IEA publishing.? 

  32. Park, C. (2007). The trend in the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affective variables toward mathematics and its effect on?their mathematics achievement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1), 19-31.? 

  33. Park, C., Jeong, E., Kim, K., Han, K., & Lee, S. (2004). Findings from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study for Korea: TIMSS 2003 report in Korea. KICE RRE 2004-3-2.? 

  34. Park, I., Kang, H., Kwak, M., Kim, M., Kim, W., Park, D., & Park, M. (2023). Results of the 2022 national assessment of?educational achievement: Middle school. KICE ORM 2023-78-1.? 

  35. Park, J., Kim, Y., & Choi, S. (2014). A study about confidence with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4(2), 145-164.? 

  36. Sang, K., Kim, K., Park, S., Jeon, S., Park, M., & Lee, J. (2020).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TIMSS): Finding from TIMSS 2019 for Korea. KICE RRE 2020-10.? 

  37. Sang, K., Kwak, Y., Park, J., Park, S. (2016). The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Findings?from TIMSS 2015 for Korea. KICE RRE 2016-15-1.? 

  38. Seo, M., Kim, K., & Lee, B. (2022). Latent profile patterns of affective attitudes in math and science and their influential?factors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in TIMSS 2019.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35(2), 247-271.?http://dx.doi.org/10.31158/JEEV.2022.35.2.247? 

  39. Seo, M., Kim, K., Lee, J., Jeon, S., & Kim, S. (2021). Comprehensive analysis on the results of TIMSS 2019 and its trends.?KICE RRE 2021-5.? 

  40. Seo, M., Kwon, J., Kim, C., Lee, D., Jeon, S., & Kim, J. (2022). In-depth analysis of student's achievement in math, science, and computer.information based on TIMSS/ICILS. KICE RRE 2022-5.? 

  41. Yeo, K. K. J., & Cheng, L. P. (2021). Policy innovations in Singapore mathematics. In O. S. Tan, E. L. Low, E. G. Tay, & Y. K. Yan (Eds.), Singapore Math and Science education innovation: Beyond PISA (pp. 75-90). Springer.?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