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VID-19에 따른 통행행태 분석 및 대중교통 이용특성에 영향을 주는 사회·환경 요인 연구
A Study on Social and 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Traffic Behavior and Public Transportation according to COVID-19 원문보기

한국재난정보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20 no.1, 2024년, pp.222 - 231  

윤병조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황효식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김성진 (College of Urban Science,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코로나19 감염병 등 외부영향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감소의 주된 요인을 파악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 방안을 연구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하는 수도권 통행행태와 대중교통 이용 특성을 코로나19 지표와 연계성을 분석하고, 통행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수도권 통행행태는 상업지역에서 관광 휴양지역으로 거점이 이동하고, 코로나19 사망자 수 지표가 대중교통 이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사회·환경적 요인으로 인구밀도와 농림지역, 남녀 성비가 편차가 낮을수록 유의한 차이를 보임. 결론: 앞으로 교통거점 침 통행행태 변화 분석에 네트워크 중심성 이론을 기반으로 도시의 교통체계와 지역간 거점 및 다양한 사회·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본 분석 모형으로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이며, 코로나19 지표로 인하여 대중교통이 어떠한 지표에 크게 영향을 받는지 확인할 수 있음에 따라 대중교통 방역 및 사회적 거리 두기 등 다양한 맞춤형 대책 마련하고, 통행량 변화에 따른 사회·환경적 요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요 영향 요인에 따른 대중교통 정책 방향 수립의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how to activate the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by identifying the main factors that reduce the use of public transportation due to external influences such as COVID-19 infectious diseases. Method: This study analyzed the connection between the traffic...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러한 시점에서 본 연구는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을 활용하여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수도권 전역의 전체 통행행태 변화를 파악하고, 대중교통 이용특성에 영향을 주는 사회⋅환경적 요인을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Bhin, M.-y., Son, S.-k., Cho, C.-h. (2021). "An analysis of regional characteristics of change in bus traffic based on?the impact of COVID-19." Journal of the Korean Transportation Association, Vol. 39, No. 4, pp. 447-463. 

  2. Chae, S.-j., Jin, J.-i., (2022). "Do people change transportation during COVID-19?: Centering around 2020 Seoul?survey citizen survey data." National Territory Planning, Vol. 57, No. 7, pp. 26-40. 

  3. Choo, S.-h., Lee, H.-s., Shin, H.-j. (2013). "Analyzing changes in passing behavior of the elderly using data on?household passage in the metropolitan area." National Research, Vol. 76, pp. 31-45. 

  4. Data Analysis Team, Epidemiological Investigation and Analysis Task Force, Central Disease Control Headquarters, Korea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Agency(KDCA) (2022). "Two-year report of COVID-19 outbreak?from January 20, 2020 to January 19, 2022 in the Republic of Korea." Public Health Weekly Report, Vol. 15, No. 7,?pp. 414-426. 

  5. Gyeonggi-do Traffic DB Center (2020). Change in the Number of Bus Passengers Before and After COVID-19.?Traffic Information Center, Gyeonggi-do. 

  6. Han, K.-h., Kim, D.-k., Kang, W., So J.-h., Lee, C.-k. (2021).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and correlation of traffic?demand according to COVID-19 indicators." Journal of the Korean ITS Association, Vol. 20, No.6, pp. 55-65. 

  7. Incheon Metropolitan City (2021). 2021 Incheon Statistical Yearbook. Incheon. 

  8. Jang, D.-i., Won, M.-g., Jo, J.-s., Choi, J.-m. (2021). A Study on POST COVID-19 Response Strategies by?Transportation Sector - Analysis of Traffic Behavior Change and Policy Response -.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9. Kim, J.-h., Kim, H.-j., Kim, G.-s. (2023). "A study on AI-based predictive models of COVID-19 and changes in the?public's choice of transportation." Paper of the Korean Society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21, No. 4, pp. 1-9. 

  10. Lee, S.-h., Kim, J.-s., Kim, M.-s., Woo, Y.-h. (2013). "A study on the analysis of transportation selection behavior of?public transportation users." Journal of the Korean ITS Association, Vol. 12, No. 1, pp. 147-157. 

  11. Moon, D.H. (2023). Analysis of changes in centrality and influencing factors in Seoul before and after COVID-19 .?Master Thesis, Gachon University. 

  12. Sung, H.-g. (2020). "Understanding the discriminatory characteristics of the determinants of the choice of?commuting means for single-person households through comparison with multi-person households." LHI Journal of?Land, Housing, and Urban Couples, Vol. 11, No. 2, pp. 1-14. 

  13. WHO (2021). COVID-19 Weekly Report. Swiss. 

  14. Yue, H., Will, B., Samantha, S., Dan, W. (2020). "Impacts of COVID-19 mode shift on road traffic." arXiv2005.016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