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위한 학습 경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체계 연구
A Study on the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System for Learning Experiences in Learner-Centered Customized Education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6 no.2, 2024년, pp.159 - 165  

김상우 (계명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명숙 (계명대학교 타불라라사칼리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위한 지능형 학습활동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전체 체계를 연구하였다. 학습활동 데이터수집 표준인 xAPI, Caliper analytics, cmi5의 특징들을 비교 분석하였고, 이러한 표준화된 데이터뿐만 아니라 표준화되지 않은 학습활동 데이터도 모두 빅데이터로 저장되어 인공지능 학습분석을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다. 그 결과 데이터 유형 정의, xAPI 적용한 학습데이터 표준화, 빅데이터 저장, 학습분석(통계 기반 및 AI 기반),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인 5개의 단계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학습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전체 체계를 3개의 단계로 나누어 구현하고 실행하면서 설계에서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comprehensive system for collecting intelligent learning activity data tailored to learner-centered personalized education. We compared and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xAPI, Caliper analytics, and cmi5, which are learning activity data collection standards, and establ...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21)

  1. S. A. Lee, "Policy trends and challenges in education big?data for future education," Education Trends, vol. 7, pp. 1-5, May, 2022. 

  2.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and Security,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Korea?Communications Commission, National Technology?Council, Big Data Master Plan for Implementing Smart?Nation, 2020. 

  3. Ministry of Education, "Developing Talents Leading the?Future of Education Innovation Felt by the People," 2020 Work Plan, 2020. 

  4. Ministry of Education. (2020). Developing Talents Leading the Future of Education Innovation Felt by the People,?2020 Work Plan, https://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554267, 2023.2.23. 

  5. Republic of Korea Policy Briefing, "Digital-Based Education?Innovation Plan," February, 2023, https://korea.kr/briefing/pressReleaseView.do?newsId156554267. 

  6. 1EdTech, xAPI, Nov. 28, 2023 [Online]. Available: https://www.1edtech.org/standards/caliper 

  7. ADL, Nov. 28, 2023 [Online]. Available: https://adlnet.gov/projects/xapi/ 

  8. EduTech blog, xAPI/LRS, Dec. 15, 2023 [Online]. Available: https://m.blog.naver.com/redmin00/221766459423 

  9. IMS Korea Forum, IMS Caliper, Dec. 15, 2023 [Online]. Available: https://duyheo.github.io/standard/2017/11/30/ims-kr-1013-1.html 

  10. askedtech, xAPI, Dec. 15, 2023 [Online]. Available: https://www.askedtech.com/post/1342405 

  11. ADL, cmi5, Jan. 7, 2024 [Online]. Available: https://adlnet.gov/projects/cmi5-specification/#cmi5-and-xapi 

  12. Learningspark, Comparison of Standard Specifications,?Jan. 7, 2024 [Online]. Available: http://www.learningsparklab.com/archives/2019 

  13. Learningspard, LRS, Jan. 15, 2024 [Online]. Available: http://www.learningsparklab.com/archives/2016 

  14. askedtech, LRS, Jan. 15, 2024 [Online]. Available: https://www.askedtech.com/post/1342391 

  15. L. F. Zapata-Rivera and M. M. Larrondo Petrie, "xAPI-based?model for tracking on-line laboratory applications",?IEEE Conference Paper, pp. 1-9, October, 2018, DOI: 10.1109/FIE.2018.8658869 

  16. J. S. Choi and S. H. Ahn, "Analysis of data collection elements?and interoperability of xAPI and Caliper," Journal?of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vol. 9, no. 4, pp. 369-378, November, 2023. 

  17. Y. J. Kwon and C. H. Park, "Extraction of learning experiences?from virtual training content using xAPI," Journal?of the Korean Game Society, 23(3), pp. 49-61, June, 2023, DOI: 10.7583/JKGS.2023.23.3.49 

  18. J. M. Jeong, W. J. Kim, and C. D. Koo, "Analysis of big?data in social media for discovering educational policy?agendas,"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Research Report, 2016. 

  19. B. K. Gye, "Data collection for intelligent learning analysis: API enhancement research," Korea Education & Research?Information Service, Research Report, 2018. 

  20. E. M. Seong, S. H. Jin, and M. N. Yoo, "Exploration of?learning data for supporting self-directed learning of learners?from the perspective of learning analytic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2(3), pp. 487-533, August, 2016. 

  21. IMS KOREA, Caliper analytics, https://imskorea.or.kr/specification/ims-caliper-analytics-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