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관련 직업과 진로 교육에 대한 중학교 과학 교사의 인식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of Science-Related Careers and Career Education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4 no.2, 2024년, pp.167 - 178  

송나윤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박선영 (잠신고등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과 진로 교육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중학교 1학년 과학과 나의 미래 단원 수업 경험이 있는 과학 교사 6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 교사들이 제시한 과학 관련 직업에는 과학적 직업뿐만 아니라 과학을 활용한 직업이 차지하는 비율도 상당하였다. 교사가 제시한 과학 관련 직업 중에서 연구직 및 공학기술직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교육·법률·사회복지·경찰·소방직 및 군인, 보건·의료직이 그 뒤를 이었다. 그러나 설치·정비·생산직이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았다. 과학 관련 직업에 필요한 능력으로는 일하는 데 필요한 기능, 일하는 방법이 주를 이루었으며, 사회와의 공존은 직업의 종류와 무관하게 대부분 직업에서 가장 낮았다. 과학 관련 진로 교육의 실태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교사가 과학과 나의 미래 단원을 2~4차시 운영하는 그쳤으며, 일반 과학 수업에서도 과학 관련 진로 교육 운영에 할애하는 시간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제 상황에서는 8시간 이상 과학 관련 진로교육을 운영한다고 응답한 교사가 상당수 나타났다. 과학과 나의 미래 단원이나 일반 과학 교과 수업 상황 모두 강의법이나 토의·토론법, 자율학습법을 주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자유학기제 상황에서는 자원기반 학습이 다른 수업 상황과 비교했을 때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때 교사들은 전반적으로 미디어 자료를 많이 활용하였고, 교과서나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은 예상보다 낮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과학관, 전시관 등에서 배포한 자료를 활용하거나 교육부 지원 자료를 활용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교사들은 학생 중심의 과학관련 진로 교육을 실행하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는 것을 지향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 관련 직업과 진로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perceptions of science-related careers and career education among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Sixty-four science teachers experienced in teaching unit 7 in the first year of middle school participated. The results of the study revealed that not only careers in ...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43)

  1. Ahn, J. Y., Yun, S. M., Kim, C. J., & Choe, S. U. (2017). Understanding?female high school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change-Focus on the science career cultural capital perspective-.?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49-61. 

  2. Anderson, R. D. (2007). Inquiry as an organizing theme for science curricula.?In S. K. Abell & N. G.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science education (pp. 807-830). New Jersey: Lawrence Erlbaum?Associates. 

  3. Blotnicky, K. A., Franz-Odendaal, T., French, F., & Joy, P. (2018). A study?of the correlation between STEM career knowledge, mathematics?self-efficacy, career interests, and career activities on the likelihood?of pursuing a STEM career among middle school students.?International Journal of STEM Education, 5(22), 1-15. 

  4. Brush, T., & Saye, J. (2000).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student-centered learning unit: A case study. Educational Technology?Research and Development, 48(3), 79-100. 

  5. Cleaves, A. (2005). The formation of science choices in secondary school.?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4), 471-486. 

  6. El Takach, S., & Yacoubian, H. A. (2020). Science teachers' and their?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and scientists. International Journal?of Education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8(1), 65-75. 

  7. Gasiewski, J. A., Eagan, M. K., Garcia, G. A., Hurtado, S., & Chang, M.?J. (2012). From gatekeeping to engagement: A multicontextual, mixed?method study of student academic engagement in introductory STEM?courses.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53(2), 229-261. 

  8. Gauchat, G., & Andrews, K. T. (2018). The cultural-cognitive mapping of?scientific professions.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83(3), 567-595. 

  9. Hong, A. (2015). A comparis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 and students'?perception on a science-related career. (Master's thesis). Daegu?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10. Jang, H. (2016). Identifying 21st century STEM competencies using?workplace data.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5,?284-301. 

  11. Jang, J., & Kwon, J. (2022). A index book of employment statistics survey?(2022) [고용통계조사 인덱스 북(2022)]. Eumseong: Korea Employment?Information Service. 

  12. Jang, K.-A. (2004). An analysis on the factors affecting on the procedures?of becoming a scientis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24(6), 1131-1142. 

  13. Jang, M.-D., & Lee, M.-J. (2004). The sixth-grade students' conceptions?of a scientist's time us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24(6), 1118-1130. 

  14. Kang, K.-H. (2010). The trend and the issues of domestic studies in relation?to science teaching-learning method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34(1), 22-32. 

  15. Kim, K., Shin, S., Lim, H., & Noh, T. (2008). Middle and high school?students' awareness on scientific or technological workplaces and?relevant profess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28(8), 890-900. 

  16. Kim, N., Jeong, Y., Lee, Y., Lee, H., Go, G., Cho, Y., & Oh, J. (2017).?A teaching and learning manual of curriculum-related career education:?Korean, english, mathematics, social studies, science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매뉴얼: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Research report?2017-29).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and Training. 

  17. Kim, N., Jeong, Y., Lee, Y., Lee, J., Lee, H., & Lee, E. (2018). A teaching?and learning program of middle school curriculum-related career?education [중학교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 프로그램]?(Research report 2018-31).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18. Kim, N., Lee, H., Lee, Y., Jeong, Y., & Cho, Y. (2018). Analysis of?experiences and effects of high school teachers' subjects-related career?education classes using grounded theory. The Journal of Career?Education Research, 31(2), 27-50. 

  19. Kwak, Y., Kim, C.-J., Lee, Y.-R., & Reong, D.-S. (2006). Investigation on?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Journal of the?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3), 260-268. 

  20. Lee, H., & Lim, H. (2020). Elementary students' and teachers' perception?on science-related career and career education. Journal of Science?Education, 44(1), 50-60. 

  21. Lee, S.-J. (2019). A study on the gender-role identity and nurse image of?university student. Global Social Welfare Review, 9(1), 53-70. 

  22. Masnick, A. M., Valenti, S. S., Cox, B. D., & Osman, C. J. (2010). A?multidimensional scaling analysis of students' attitudes about science?care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5), 653-667. 

  23. McCarthy, D. (2015). Teacher candidates' perceptions of scientists: Images?and attributes. Educational Review, 67(4), 389-413. 

  24.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Announcement 2015-74).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5. Ministry of Education (MOE) (2022). National curriculum of science?(Announcement 2022-33).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6.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MOEL) (2018). Korea employment?classification of occupations (Announcement 2017-72). Sejong:?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27. Moon, C., Kim, M., Choi, G., Hwang, S., Bang, H., & Kim, M. (2023).?A survey of elementary and secondary career education status (2023)?[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2023)] (Research report 2023-05-01).?Sejong: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Research Institute for?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8. Moon, J., So, K. (2016). An analysis of implementation of career education?in middle school: Focusing on excellent schools in curriculum. The?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9(4), 135-155. 

  29. National Research Council (NRC) (2012). Education for life and work:?Developing transferable knowledge and skills in the 21st century.?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30. Porfeli, E. & Lee, B. (2012). Career development during childhood and?adolescence. New Directions for Youth Development, 2012(134),?11-22. 

  31. Quita, I. N. (2003). What is a scientist? Perspectives of teachers of color.?Multicultural Education, 11(1), 29-31. 

  32. Salonen, A., Hartikainen-Ahia, A., Hense, J., Scheersoi, A., & Keinonen,?T. (2017).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working life skills?in science-related care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9(10), 1339-1352. 

  33. Salonen, A., Hartikainen-Ahia, A., Keinonen, T., Direito, I., Connolly, J.,?Scheersoi, A., & Weiser, L. (2019). Students' awareness of working?life skills in the UK, Finland and Germany. In E. McLoughlin, O.?E. Finlayson, S. Erduran, & P. E. Childs (Eds.), Bridging research?and practice in science education: Selected papers from the ESERA?2017 conference (pp. 123-138). Cham, Switzerland: Springer. 

  34. Salonen, A., Karkkainen, S., & Keinonen, T. (2018). Career-related?instruction promoting students' career awareness and interest towards?science learning. Chemistr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19(2),?474-483. 

  35. Salonen, A., Karkkainen, S., & Keinonen, T. (2019). Teachers co-designing?and implementing career-related instruction. Education Sciences, 9(4), 255. 

  36. Scherz, Z., & Oren, M. (2006). How to change students' images of science?and technology. Science Education, 90(6), 965-985. 

  37. Song, J.-W. (1993). Teachers' images of scientists and their respected?scientis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13(1), 48-55. 

  38. Song, Y., & Choi, H. (2018). Secondar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image?of scientists and perception on the science-related career.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8(5), 753-763. 

  39. Tai, R. H., Liu, C. Q., Maltese, A. V., & Fan, X. (2006). Planning early?for careers in science. Science, 312(5777), 1143-1144. 

  40. Van Laar, E., Van Deursen, A. J., Van Dijk, J. A., & De Haan, J. (2017).?The relation between 21st-century skills and digital skills: A systematic?literature review. Computers in Human Behavior, 72, 577-588. 

  41. Woolnough, B. E. (1994). Factors affecting students' choice of science and?engineer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6(6),?659-676. 

  42. Yoon, J. (2007). The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43. Zhang, H., Couch, S., Estabrooks, L., Perry, A., & Kalainoff, M. (2023).?Role models' influence on student interest in and awareness of career?opportunities in life sci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13(4), 381-3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