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2 개정 중등 정보과 교육과정의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의 단계별 학습 요소 추출
Extracting the hierarchical learning elements for the 'Algorithms and Programming' Area of the 2022 Revised Secondary Informatics Curriculum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5 no.2, 2024년, pp.123 - 132  

김자미 (Major of Computer Science Education, Korea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22 개정 중등 정보과 교육과정의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에서 위계를 고려한 학습 요소를 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핵심 아이디어와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를 고려하여 내재적 타당성을 확보하였고, 25명의 전문가가 참여한 FGI와 CVR 등을 통해 학습 요소 추출의 외현적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학습 요소는 중학교가 1단계 7개, 2단계 18개, 3단계 26개이며, 고등학교는 1단계 8개, 2단계 23개, 3단계 27개이다. 각 단계별 지식의 범위와 크기가 다를 수는 있으나, 1단계의 지식이 2단계와 3단계로 구체화 되는 위계를 갖기 때문에 하나의 지식이 어떤 구조로 가르쳐져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tract hierarchical learning elements in the area of 'Algorithms and Programming' in the 2022 revised secondary informatics curriculum. Intrinsic validity was secured by considering the core ideas presented in the curriculum and the content elements of 'knowledge/u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과정 논의의 첫 번째인 ‘무엇을’의 관점에서 2022 개정 중등 정보과 교육과정의 세 번째 영역인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영역에 대한 학습 요소를 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Welner. K, Oakes. J, "Structuring curriculum," Technical, normative and political considerations, pp. 91-111, 2008. 

  2. JaMee Kim, WonGyu Lee, "Analysis of the Congruence between Objectives and Evaluation in Middle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from the Perspective of Curriculum Alignment,"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14, No.3, pp. 129-155, 2011. https://doi.org/10.29221/jce.2011.14.3.129 

  3. Porter, Andrew C, "Prospects for school reform and closing the achievement gap," Measurement and research in the accountability era, pp. 59-95, 2005. 

  4. Raths, J, "Improving Instruction," Theory into practice, Vol. 41, No. 4, pp. 233-237, 2002. 

  5. JaMee Kim, WonGyu Lee, "Changes in the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appearing in the document system of the general guidelines of the national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9, No.5, pp. 27-40, 2016. https://doi.org/10.32431/kace.2016.19.5.003 

  6.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the Key Points of the Integrated Curriculum for Liberal arts and Natural Sciences in 2015," 2014. 9. 24. 

  7. Joo-Youn Lee, "An analysis of the teachers experience in competency-based education research schools."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 21, No. 4, pp. 1-20, 2018. https://doi.org/10.29221/jce.2018.21.4.1 

  8. HyunJu Lee, Ji-hoon Ha, YoungSun Kwak, "Perception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and students on the implementation of core ideas and science key competencies and emphasized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Vol. 22, No. 2, pp. 1-23, 2020. https://doi.org/10.15564/jeju.2020.05.22.2.1 

  9. Kynghee So, Yuri Choi, Jiae Park, "Exploring the Process of Teachers' Sense-making of the National Curriculum's Reform Message: A Focus on the Competence-ba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 41, No. 3, pp. 73-98, 2023. https://doi.org/10.15708/KSCS.41.3.4 

  10. Pietarinen, J., Pyhalto, K., Soini, T., "Large-scale curriculum reform in Finland: Exploring the interrelation between implementation strategy, the function of the reform, and curriculum coherence," The Curriculum Journal, Vol. 28, No. 1, pp. 22-40. 2017. https://doi.org/10.1080/09585176.2016.1179205 

  11. JaMee Kim, et al., "Draft Evaluation Criteria for AI Digital Textbooks of Informatics in Secondary Education,"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23. 

  12. Porter, A. C., Polikoff, M. S., Smithson, J., "Is there a de facto national intendedcurriculum? Evidence from state content standard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Analysis, Vol. 31, No. 3, pp. 238-268, 2009. https://doi.org/10.3102/0162373709336465 

  13. Skilbeck, M., "School - Based curriculum development," The roots of educational change: International handbook of educational change, Dordrecht: Springer Netherlands, pp. 109-132. 2005. 

  14. Polikoff Morgan S, Porter Andrew C, "Instructional Alignment as a Measure of Teaching Quality,"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Vol. 36, No. 4, pp 399-416, 2014. https://doi.org/10.3102/0162373714531851 

  15. Atchison, William F., et al, "Curriculum 68 : Recommendations for Academic Programs in Computer Science : A Report of the ACM Curriculum Committee on Computer Scienc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11, No 3, pp. 151-197, 1968. 

  16. Austing, Richard H., et al, "Curriculum '78 : Recommendations for the Undergraduate Program in Computer Science : A Report of the ACM Curriculum Committee on Computer Science,"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22, No 3, pp. 147-166, 1979. 

  17. Ministry of Education,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2-33 [Annex 10] Curriculum for Practical Course (Technology / Home Economics) / Informatics," 2022. 

  18. Ministry of Education,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8-162 (Partially Amended fro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Explanation of the Revised General Curriculum (Elementary School)," 2018. 

  19.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Ordinance #2022-33 [Annex 1] The national guidelines for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2022. 

  20. Ministry of Education,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0-236 [Annex 10] Curriculum for Practical Course (Technology / Home Economics) / Informatics," 2020. 

  21. Clear. Alison., et al., "Computing Curricula 2020: introduction and community engagement," Proceedings of the 50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653-654, 2019. https://doi.org/10.1145/3287324.3287517 

  22. JaMee Kim, et al., Study on Developing the Draft Version(Final Version) of the Revised 2022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Ministryf Education, 2022. 

  23. Bruner. J, 'The Culture of Education", Harvard University Press, 1997. 

  24. Erickson. H Lynn, "Concept-Bas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for the Thinking Classroom(2nd)," Corwin Press. 2017. 

  25. Erickson. H Lynn, "Stirring the Head, Heart, and Soul: Redefining Curriculum, Instruction, and Concept-Based Learning Paperback," Corwin Press, 2007. 

  26. Erickson. H Lynn, "Concept-Based teaching and learning," IB position paper, 2012. 

  27. Lanning. Lois A, "Designing a Concept-Based Curriculum for English Language Arts: Meeting the Common Core With Intellectual Integrity, K-12," Corwin Press. 2013. 

  28. Zamanzadeh V, Ghahramanian A., Rassouli M., Abbaszadeh A., "Design and Implementation Content Validity Study: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Journal of Caring Sciences, Vol. 4, No 2, pp. 165-178, 2015. https://doi.org/10.15171/jcs.2015.017 

  29. Lawshe Charles. H,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Vol. 28, No. 4, pp. 563-575, 1975. 

  30. JaMee Kim, et al.,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rvice Model and Prototype for Secondary School AI Digital Textbook,"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23.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