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Problem Bank in an Automated Assessment Module for Data Visualization Based on Public Data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9 no.5, 2024년, pp.203 - 211  

HakNeung Go (Songjeong Jungang Elementary School) ,  Sangsu Jeong (Geyonggi Science High School for the Gifted) ,  Youngjun Lee (Dept. of Computer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는 처리하는 데이터 양, 처리 시간, 유연성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지기 위해 연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 시스템에서 데이터 시각화를 연습하기 위한 공공데이터 기반 문제은행을 개발하였다. 공공데이터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주제로 수집하였으며 학습자가 데이터 시각화하기에 적절한 형태로 가공하였다. 문제는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방법을 학습하기 위해 수학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개발하였다. 개발한 문제는 전문가 검토 및 파일럿 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문항의 수준, 데이터 시각화를 통한 수학 교육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학생에게 흥미가 떨어지는 주제라는 의견을 받았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학생이 중심이 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추가로 문항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문제 은행은 초등학교 정보영재 또는 중학교 이상에서 파이썬을 학습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 데이터 시각화를 배울 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tilizing programming languages for data visualization can enhance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in handling data volume, processing time, and flexibility. However, practice is required to become proficient in programming. Therefore public data-based the problem bank was developed to practice dat...

Keyword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피터 노트북 기반 데이터 시각화 자동 평가 모듈에서 활용하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를 활용하며 데이터 시각화 학습 요소는 수학 교육과정의 자료와 가능성 영역에서 제시한 내용 체계와 연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분석 전 과정을 다루는 것이 아닌 정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 시각화에 한정하여 문제를 개발하였다.
  • 공공 데이터이기는 하지만 출처, 제공하는 공공기관을 제시하지 않아 실제 데이터로 인식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를 설명하는 곳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링크로 연결하여 필요시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Table 6.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학습에서 데이터 시각화 자동 평가 모듈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데이터 기반의 문제를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Fry, B. "Visualizing Data: Exploring and Explaining Data with?the Processing Environment," O'Reilly Media, Inc. 2007. 

  2. Iakang, Jylee, and Mskim, "Improving visual literacy through data?visualization-based art class: A case study of high school," Art?Education Review, Vol. 49, pp.1-28. 2014, UCI : G704-000621.2014..49.001 

  3. Wyner, Y., "A case study: Using authentic scientific data for?teaching and learning of ecology," Journal of College Science?Teaching, Vol. 42(5), pp. 54-60. 2013 

  4. Bkgye, Yjpark, "Data Visualization Trends in Education: Focusing?on Cases and Issues," KERIS, 2017. 

  5. Jslee, "A Study for Cultivating Data Literacy in the Social Studies?Education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the Data Visualization?Contents of the Social Studies Textbook in the 2015 Curriculum,"?Vol. 58(4), pp. 501-512, 2019, DOI : 10.15812/ter.58.4.201912.501 

  6. Kirk, A. "Data Visualization : A successful design process," Packt?publishing LTD, 2012. 

  7. Mark C., "DATA VISUALIZATION AS PART OF HIGH?SCHOOL PROGRAMMING," EDULEARN21 Proceedings,?7.2021, DOI:10.21125/edulearn.2021.1916 

  8. Jakim, Mgkim, Ymkim, Hjkim amd Jhkim, "Effect of data?visualization education with using Python on dcomputational thinking of six grade in elementary,"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3(3). pp. 197-206.?2019, DOI : 10.14352/jkaie.2019.23.3.197 

  9. Hwsim, "Development of data visualization education program?using python for data analysis," Master's Dissertation,?Sungkyunkwan University, 2022. 

  10. Yjbae, "Effect of data visualization education with using Python?on data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Dissertatio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3. 

  11. Jylee, "Effects of Data Visualization Education Using Python on?Improve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in Information?Gifted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Master's Dissertation,?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21. 

  12. Mg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ata visualization?education using python and their effects : for sixth grade in?elementary school," Master's Dissertation, Jeju University, 2020. 

  13. Hngo, Yj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Data Visualization?Assessment Module in Jupyter Notebook," Journal of the Korea?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8(9), pp. 167-176,?09.2023. DOI : 10.9708/jksci.2023.28.09.167 

  14. Bjtak, "A Study on the Frames of Statistical Graphs in the?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Education of?primary school mathematics, Vol. 23(4), 2020, DOI : 10.7468/jksmec.2020.23.4.157. 

  15. Lo, L.Y., Ming, Y., and Qu, H., "Learning Vis Tools: Teaching?Data Visualization Tutorials," 2019 IEEE Visualization?Conference (VIS), pp. 11-15., 2019. DOI: 10.1109/VISUAL.2019.8933751 

  16. Erwin Jr, R. W., "Data literacy: Real-world learning through?problem-solving with data sets," American Secondary Education,?Vol. 43(2) pp. 18-26, 04.2015. 

  17. Hngo, Swkim, Yj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Programming Automatic Assessment System in Jupyter?Notebook," International Journal on Advanced Science,?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13, No. 3, pp.?1080-1086, 2023. DOI: http://dx.doi.org/10.18517/ijaseit.13.3.18457 

  18. Wychang and Ss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lgorithm?judging system : analysis of effects on programming learning,"?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7, No. 4, pp. 45-57, 2014. DOI : 10.32431/kace.2014.17.4.005 

  19. Tjseong,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Modern Basic?Statistics," Hakgisa, 2019. 

  20. Sjkim and Tykim, "The Effect of Data Literacy on Students'?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Secondary?Problem Solving Clas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4(4) ,2018, DOI :?10.14333/KJTE.2018.34.4.125 

  21. Ministry of Interior and Safety, Public Data potal, https://www.data.go.kr 

  22. Ministry of Education, "Math Curriculum," December 2022 

  23. SyPark, Dylee and Jakim, "Cases of Public Data Purification?Needed to Build Learning Data," Asia-pacific Journal or?Convergent Recearch Interchange, Vol. 9(5), 2023, DOI :?10.47116/apjcri.2023.05.10.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