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교사의 데이터 과학 역량 증진을 위한 파이썬 기반 강좌의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ython-based Courses for Improving Data Science Competence of Elementary Teacher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7 no.1, 2023년, pp.47 - 55  

조정희 (부산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고등 교육뿐만 아니라 초등 교육에서도 데이터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육을 시행하고자 다양한 시도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직 초등교사들의 데이터 과학 교육을 위해 파이썬을 활용한 시각화를 중심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수업이 종료된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집하여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인 엔트리를 활용한 데이터 과학 수업을 이미 경험했던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에 학습 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도, 난이도, 초등 교육에 적용할 때의 활용도의 측면에서는 데이터 과학 수업을 이미 경험했던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에 유사한 성향을 보였다. 그러나 수업에 참여하는 정도와 본인 역량 개발을 위한 활용도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블록형 프로그래밍의 경험은 텍스트형 프로그래밍의 학습 효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은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두 프로그래밍 언어의 유사한 기능 간의 연결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ontinuous efforts have been made to provide education to cultivate the ability to understand and use data, not only in higher education but also in elementary education. In this paper, data science education was designed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taught focusing on visualization ...

Keyword

참고문헌 (16)

  1. Korea Data Agency (2021), 2021 data industry survey, Korea Data Agency. 

  2. Lee, M. H. (2016),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data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7(1), 263-290. 

  3. Lee, H. W., & Han, S. H. (2020), An analysis of?data science curriculu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54(1), 365-385. 

  4. Ministry of Education (2022), 2022 Educational curriculum revision, Retrieved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141&boardSeq93001&lev0&m0404 

  5. Hur, K. (2020), A study on elementary education?examples for data science using entry. Journal of?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24(5), 473-481. 

  6. Kim, B. C., Kim, B. S., & Kim, J. H. (202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data science education instructional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Information Education, 26(5), 417-425. 

  7. Kim, Y. M. (2020), The effects of PBL-based data?science education classes using app inventor on elementary student computational thinking and creativity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of Information Education, 24(6), 551-562. 

  8. Yoon, S. H., & Jang, B. S. (2020), The meta-analysis?on effects of education of python for elementary?school students,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18(5), 97-101. 

  9. Park, S. H. (2022), The effects of data science education using korean python on elementary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Master's thesis. The Graduate?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0. Lee, J. Y. (2021), Effects of data visualization education using python on improve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in information gifted students?of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TIOBE. TIOBE Index for December 2022. https://www.tiobe.com/tiobe-index/ 

  12. Park, K. R. (2022), Development plan of python?education program for koreanspeaking elementary?student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Jeong, I. J., & Chun, S. J. (2021), The effects of?programming learning using entry pyth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logical think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4), 603-610. 

  14. Saito, D., Washizaki, H., Fukazawa, Y., Yoshida,?T., Kaneko, I., & Kamo, H. (2019), Learning effects?in programming learning using python and raspberry pi: case study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ngineering, Technology and Education, IEEE, 1-8. 

  15. Mladenovic, M., Krpan, D., Mladenovic, S. (2016),?Introducing programming to elementary students?novices by using game development in Python and?Scratch. EDULEARN16 Proceedings, 1622-1629. 

  16. Johns Hopkins University Center for Talented Youth. Introduction to Python for Elementary School?Students. Retrieved from https://cty.jhu.edu/programs/online/courses/introduction-to-python-for-elementary-school-students-ipy?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