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018~2024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미술과 평가내용요소의 출제 경향 분석
Trend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art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on Evaluation content element : 2018~2024 school year

국제교류와 융합교육 =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relations & interdisciplinary education, v.4 no.1, 2024년, pp.19 - 34  

박점영 (경남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시한 미술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따라 2018학년도부터 2024학년도까지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출제된 미술과 문항을 분석한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7년간 출제된 미술과 임용시험 159 문항을 수집하여, 7개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별로 평가내용요소의 출제 비율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7개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별로 평가내용요소의 출제 비중에 있어서도 상당한 수준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즉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55개(50%)의 평가내용요소가 출제된 것에 비해 2018학년도 교사 선발시험부터 2024학년도까지는 71개(64.5%)의 평가내용요소가 임용고사에 반영되었다. 이러한 향상에도 불구하고 39개(35.5%)의 평가내용요소가 배제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art and questions presented in the secondary school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from 2018 to 2024, according to the art and evaluation area and evaluation content elements presented by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Keyword

표/그림 (13)

참고문헌 (10)

  1. 교육부(2015).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 https://ncic.re.kr/ 

  2. 김형직, 최한울(2013). 중등미술교사 임용 제도의 현황에 기초한 개선방향 탐색. 미술교육논총, 27(3), 125-160. Doi: None 

  3. 민병권, 박점영, 최병옥(2015). 최근 중등 미술교사 임용시험 문항의 출제 경향 분석 :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미술교육논총, 29(4), 111-138. Doi: None 

  4. 박소미(2016). 교육대학원 교과과정과 교사 임용고사와의 상관성 연구 -중등 미술과를 중심으로-.?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Doi: None 

  5. 손지원, 김형숙(2019).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의 한국미술 관련 문항을 분석. 미술교육논총, 33(4), 245-278. Doi: None 

  6. 양수민(2017). 미술과 중등교사 임용시험 출제문항 분석 : 2015-2016년 평가 영역 및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Doi: None 

  7. 양윤정(2005). 정보화 사회의 미술교사의 역할과 자질. 미술교육논총, 19(2). 247-268. Doi: None 

  8. 양정하(2008). 비계설정 의미에 기초한 미술교사의 역할. 한국아동미술학회지, 7, 61-74. Doi: None 

  9. 이은적(2012). 프랑스 중등학교 미술교사 임용시험 전형방식별 출제문항유형 분석. 미술교육논총,?26(1). 29-60. Doi: None 

  10.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 2009학년도 개편 중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미술과」 의 교사 자격 기준 개발과 평가 영역 상세화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https://www.kice.re.kr/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