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심리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문화 및 사회문제, v.30 no.2, 2024년, pp.193 - 220
김성연 (성균관대학교) , 박효은 (성균관대학교) , 이보라 (성균관대학교) , 이동훈 (성균관대학교 교육학과, 외상심리건강연구소)
This study was conducted by applying Selby and Joiner (2009)'s Emotional Cascade Model to the phenomenon of non-suicidal self-injury of adolescents, focusing on the school counselor's counseling experience. To this end, a focus group interview(FGI) was conducted with 56 counselors who had experience...
구훈정, 우성범, 이종선 (2015). 외상적 사건과?자해의 관계에서 부적응적 인지조절의 매개효과와 적응적 인지조절의 조절효과: 성차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34(1), 173-199.
권호인, 김선진 (2023). 일상생활에서의 비자살적 자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생태순간?평가 일기법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문화?및 사회문제, 29(3), 321-340.
김민향, 김동민 (2015). 학교상담자 역할에 대한 Wee 클래스 상담자의 인식 분석. 상담학연구, 16(6), 447-463.
김성연, 조영희, 김지윤, 이동훈 (2020). 비자살적 자해 공개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상담학연구, 21(6), 87-119.
김소연, 라영선, 현명호 (2020). 스트레스, 부정정서 그리고 자기자비가 비자살적 자해에?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5(5),?891-909.
김수진, 김봉환 (2017). 존재의 여정에서 경험한 비자살적 자해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상담학연구, 18(4), 125-148.
김영자, 라수현, 김나진, 김영희 (2021). 비자살적 자해 청소년 상담의 개입방안에 대한 수퍼바이저의 인식연구. Crisisonomy,?17(1), 117-140.
김지윤, 김성연, 황희훈, 허소정, 이동훈 (2020).?심리적 디스트레스와 비자살적 자해 심각도의 관계에서 반추의 매개효과: 정서홍수모델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및 심리치료, 32(4), 2065-2089.
김화정, 송현주 (2019).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와 수치심경향성, 죄책감경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와 수치심경향성, 죄책감경향성의 관계향성의 관계. 한국심리치료학회지, 11(1), 1-20.
박경은, 이동훈 (2023). 청소년 자해, 자살 사고, 자살 시도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5(2),?727-755.
박세란 (2016). 기질적 특성이 자살사고 및 자해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3(2), 125-150.
백연우, 유지영, 전화연 (2022). 청소년의 비자살적 자해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연구. 청소년학연구, 29(12), 23-57.
서미, 김지혜, 이태영, 김은하 (2019). 비자살적?자해와 극복과정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상담경험이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학연구, 20(4), 179-207.
서울특별시교육청 (2018). 2019년도 위(Wee) 센터 운영 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성경주, 조영매 (2021). 청소년기 자해 행동을?경험한 대학생의 내러티브 탐구. 한국범죄심리연구, 17(2), 63-84.
성나경, 강이영 (2016). 청소년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자해행동: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3), 855-873.
신수정, 한재희 (2021). 비자살적 자해청소년의?자해중단 경험연구. 상담학연구, 22(5),?185-221.
이수정, 김종남 (2020). 청소년의 정서적 학대 경험이 비자살적 자해에 미치는 영향: 초기부적응도식과 정서조절곤란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32(4), 1715-1741.
이유리, 권호인 (2023). 텍스트 마이닝기법을?활용한 '자해' 및 '자살' 관련 트위터 게시물 분석.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29(1), 147-170.
이인숙, 박재연 (2021). 청소년기 자해 경험에?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청소년학연구, 28(7), 185-206.
이진규, 조성희 (2020). 중학생의 비자살적 자해 경험 연구. 청소년상담연구, 28(2), 233-255.
정수연, 이지연 (2023). 청소년 비자살적 자해?관련 질적연구 동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17), 77-91.
질병관리청 (2023). 2022 손상 유형 및 원인?통계. 국가손상정보포털. https://www.kdca.go.kr/injury/biz/injury/recsroom/statsSmMain.do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22). Diagnostic?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ed., text rev.). American Psychiatric Press.
Anderson, G. (1990). Fundamentals of educational?research. London: The Falmer Press.
Bennett, D., Barrett, A., & Helmich, E. (2019).?How to... analyse qualitative data in different?ways. The Clinical Teacher, 16(1), 7-12.
Braun, V., & Clarke, V. (2006). Using thematic?analysis in psychology. Qualitative Research in?Psychology , 3(2), 77-101.
Braun, V., & Clarke, V. (2012). Thematic analysis.?In Cooper, H. M., Camic P. M, .Long, D.?L., Panter, A. T., Rindskopf, D., & Sher, K.?J. (Eds.), APA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psychology, Vol. 2. Research designs: Quantitative,?qualitative, neuropsychological, and biological (pp.?57-71).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CA: Sage.
Brausch, A. M., & Gutierrez, P. M. (2010).?Differences in non-suicidal self-injury and?suicide attempts in adolescents. Journal of?Youth and Adolescence, 39(3), 233-242.
Burke, T. A., McArthur, B. A., Daryanani, I.,?Abramson, L. Y., & Alloy, L. B. (2018).?Latent classes of trait affect and cognitive?affective regulation strategies are associated?with depression, non-suicidal self-injury, and?well-being.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225, 180-187.
Chen, X., Zhou, Y., Li, L., Hou, Y., Liu, D., &?Yang, X., & Zhang, X. (2021). Influential?factors of non-suicidal self-injury in an eastern cultural context: a qualitative study?from the perspective of school mental health?professionals. Frontiers in psychiatry, 12, 681985.
Garnefski, N., Kraaij, V., & Spinhoven, P. (2001).?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and Individual Differences, 30(8), 1311-1327.
Gross, J. J. (1998). The emerging field of emotion?regulation: An integrative review. Review of?General Psychology, 2(3), 271-299.
Hatzopoulos, K., Boyes, M., & Hasking, P. (2022).?Relationships between dimensions of emotional?experience, rumination, and nonsuicidal self-injury: An application of the Emotional?Cascade Model.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78(4), 692-709.
Heath, N. L., Joly, M., & Carsley, D. (2016).?Coping self-efficacy and mindfulness in?non-suicidal self-injury. Mindfulness, 7(5),?1132-1141.
Joiner, T. E. (2005). Why people die by suicide. Harvard University Press.
Joormann, J., & Siemer, M. (2011). Affective?processing and emotion regulation in dysphoria?and depression: Cognitive biases and deficits?in cognitive control. Social and Personality?Psychology Compass, 5(1), 13-28.
Kelada, L., Hasking, P., & Melvin, G. (2018).?Adolescent NSSI and recovery: The role of?family functioning and emotion regulation.?Youth & Society, 50(8), 1056-1077.
Krueger, R. A., & Casey, M. A. (2014). Focus?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5th?ed.). Sage publications.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kistic?inquiry. Beverly Hill, CA: Sage Publications.
Mooney-Somers, J., Perz, J., & Ussher, J. M.?(2008). A complex negotiation: Women's?experiences of naming and not naming?premenstrual distress in couple relationships.?Women & health, 47(3), 57-77.
Morgan, D. I. (1997). The focus group guidebook:?Focus group kit 1. Thousand Oaks,
Nock, M. K., & Favazza, A. R. (2009).?Nonsuicidal self-injury: Definition and?classification. In M. K. Nock (Ed.),?Understanding nonsuicidal self-injury: Origins,?assessment, and treatment (pp. 9-18). American?Psychological Association.
Reeves, S., Albert, M., Kuper, A., & Hodges, B.?D. (2008). Why use theories in qualitative?research?. Bmj, 337, 631-634.
Selby, E. A., Anestis, M. D., & Joiner, T. E.?(2008). Understanding the relationship between?emotional and behavioral dysregulation:?Emotional cascades. Behaviour Research and?Therapy, 46(5), 593-611.
Selby, E. A., Franklin, J., Carson-Wong, A., &?Rizvi, S. L. (2013). Emotional cascades and?self-injury: Investigating instability of?rumination and negative emotion. Journal of?Clinical Psychology, 69(12), 1213-1227.
Selby, E. A., & Joiner Jr, T. E. (2009). Cascades?of emotion: The emergence of borderline?personality disorder from emotional and?behavioral dysregulation. Review of General?Psychology, 13(3), 219-229.
Selby, E. A., Kranzler, A., Panza, E., & Fehling,?K. B. (2016). Bidirectional-compounding?effects of rumination and negative emotion in?predicting impulsive behavior: Implications for?emotional cascades. Journal of Personality, 84(2),?139-153.
Sheehy, K., Noureen, A., Khaliq, A., Dhingra,?K., Husain, N., Pontin, E. E., Cawley, R.,?& Taylor, P. J. (2019). An examination of?the relationship between shame, guilt and?self-harm: A systematic review and?meta-analysis. Clinical psychology review, 73, 101779.
Shingleton, R. M., Eddy, K. T., Keshaviah, A.,?Franko, D. L., Swanson, S. A., Yu, J. S.,?Krishna, M., Nock, M. K., & Herzog, D. B.?(2013). Binge/purge thoughts in nonsuicidal?self-injurious adolescents: An ecological?momentary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Eating Disorders, 46(7), 684-689.
Slabbert, A., Hasking, P., & Boyes, M. (2018).?Riding the emotional roller coaster: The role?of distress tolerance in non-suicidal self-injury.?Psychiatry Research, 269, 309-315.
Tongco, M. D. C. (2007). Purposive sampling as a tool for informant selection. Ethnobotany?Research & Applications, 5, 147-158.
Tonta, K. E., Boyes, M., Howell, J., McEvoy, P.,?Johnson, A., & Hasking, P. (2022). Modeling?pathways to non-suicidal self-injury:?The roles of perfectionism, negative affect,?rumination, and attention control. Journal of?Clinical Psychology, 78(7), 1463-1477.
Victor, S. E., & Klonsky, E. D. (2014). Daily?emotion in non-suicidal self-injury. Journal?of Clinical Psychology, 70(4), 364-375.
Wakelin, K. E., Perman, G., & Simonds, L. M.?(2022). Effectiveness of self-compassion-related interventions for reducing self-criticism: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Clinical Psychology & Psychotherapy,?29(1), 1-25.
Weiner, R. E. (2016). Clinical perspective on non-suicidal self injury in adolescents: a qualitative?study. [Masters thesis, smith college].
Whitlock, J., & Selekman, M. D. (2014).?Nonsuicidal self-injury across the life span. In?M. K. Nock (Ed.), The Oxford handbook of?suicide and self-injury (pp. 133-151). Oxford?University Press.
Wilkinson, P., & Goodyer, I. (2011). Non-suicidal?self-injury. European Child & Adolescent?Psychiatry, 20, 103-108.
Wimmer, R. D. & Dominick, J. R. (2006). Mass?Media Research: An Introduction (8th ed.).?Belmont, CA: Thomson Wadsworth Publishin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