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인생 설계와 진로 수업 효과 분석
Analysis of College Students' Life Planning and Career Class Effectiveness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10 no.3, 2024년, pp.37 - 45  

윤옥한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대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인생을 설계하고 진로, 취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단순히 취업 특강이나, 취업에 관한 정보 제공, 모의 면접, 자기소개 작성법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생 설계와 진로 설계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주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인생 설계와 진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느낀 인생설계와 진로에 관한 수업 효과를 분석하여 인생 설계와 진로의 수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들은 인생 설계와 진로 수업을 통하여 첫째, 인생 설계 부분에서는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며,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반성적 사고가 생겼다. 그리고 대학 4년 동안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진로 직업 탐색 부분에서는 나에게 맞는 직업 탐색,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되었다. 또한 다양한 직업군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취업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다양한 직업의 존재를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보았다. 셋째, 수업 진행 부분에서는 체험 활동 등의 수업 진행과 다양한 초청 강의가 좋았다. 또한 수업의 흥미가 있었고, 수업을 통해 자존감을 획득할 수 있었다고 하였다. 대학생들에게 인생 설계와 진로 지도와 관련된 수업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수업이 많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for universities to simply provide students with programs such as special lectures on employment, information on employment, mock interviews, and how to write self-introductions, as well as various information related to life planning and career and employment. However, life planning...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16)

  1. C. Y. Jun,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Career Barriers on Career Stres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Job Search Efficacy,"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20, No. 1, pp. 1-14, 2013. 

  2. H. C. Park, "Effects of Career Education and Career Adaptability Activities as an Undergraduate on Avoiding a NEET after Gradu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Studies, Vol. 14, No. 3, pp. 87-113, 2023. http://dx.doi.org/10.20512/kjace.2023.9.30.87 

  3. A. Furlong, "Not a very NEET solution: Representing problematic labour market transitions among early school-leavers," Work, Employment and Society, Vol. 20, No. 3, pp. 553-569, 2006. 

  4. J. E. Jung, D. Park, H. C. Park, J. Y. Ryu & M. S. Kim, "Survey on the current status of university career educa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22. 

  5. H. J. Chang, Y. K. Jung, M. K. Kim & J. Y. Ryu, "Support for the operation of the National Career Education Center: Status of university career education,"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7. 

  6. E. Y. Lee, Y. O. Lee & O. H. Yoon, "The Effectiveness of Career Courses for College Students: The Case of K University," Korean Education Inquiry, Vol. 33, No 4, pp. 25-46.2015. 

  7. Y. S. Jun, "Career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and Japan: Cases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Majors," Journal of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Vol 098, pp. 169-184.2023. DOI http://dx.doi.org/10.18631/10.18631/jalali.2023..98.009 

  8. Y. S.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Career Education Program 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and Protean Career Attitudes of University Students : Mediating role of Career Maturity," Korea Association of Skills and Qualifications, Vol. 11, No. 3, pp. 65-82, 2022. https://doi.org/10.35125/JS.2022.11.3.065 

  9. J. H. Kim & J. E. Kim, "A Delphi Research Study for Developing a Customized Career Education Model f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1, No. 14, pp. 185-196, 2021. 

  10. B. S. Kim & T. W. Jung,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Career Curriculum for Junior College,"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3, No. 4, pp. 113-131.2010. 

  11. J. Y. Choi & K. H. Kim, "Meta-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areer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1, No. 5, pp. 313-328, 2020. UCI I410-ECN-0102-2021-000-001288766 

  12. E. S. Lee & H. K. Lee,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Career Subject Class for Undergraduate Student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9, No. 2, pp. 71-91, 2020.DOI : 10.37210/JVER. 2020.39.2.71 

  13. S. C. Kim & H. J. Ji, "Case Study on S University's Career and Employment Education Program - Focusing on the identification of characteristic variables that affect career maturity, Review of Industry and Management (RIM), Vol. 34, No. 2, pp. 1-18, 2021. UCI I410-ECN-0102-2022-300-001047346 

  14. M. J. Shin, "case study on the experience of changing perspectives and perceptions through career exploration activities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3, No. 15, pp. 883-851, 2023. 

  15. C. K. Cho & S. H. Park, "Effects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n Work Values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Security,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14, No. 3, pp. 1537-1546, 2023. DOI 10.22143/HSS21.14.3.106 

  16. A. Strauss & J. Corb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Sage publications. 199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