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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Analysis of perceptions and needs of generative AI for work-related use i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9 no.7, 2024년, pp.231 - 243  

Hye Jin Yun (Dept. of AI Converg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  Kwihoon Kim (Dept. of AI Convergence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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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서비스의 다각화로 다양한 분야와 연령대에서 사용됨에 따라, 교육 분야에서도 활용 시도와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지역 초·중등 교직원 934명 대상의 설문 조사를 통해 생성형 AI에 대한 일반적 및 업무 영역에서의 인식과 활용도, 요구 사항을 조사·분석했다. 주요 연구 결과로, 첫째, 교직원의 생성형 AI 활용 경험은 일반적 사용 대비 업무 목적 사용 경험이 적었고, 월 1회 이상의 주기적 빈도를 고려하면 훨씬 적은 비율로 나타났다. 둘째, 생성형 AI의 업무 활용 시 업무 효율 향상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위와 직종에 따라 생성형 AI의 활용 방안별 유용성 인식차가 두드러졌지만, 다양한 문서 처리 도움에 대한 유용성 인식 정도가 공통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등 교직원의 생성형 AI 업무 활용을 위해 생성형 AI 사용 관련 부작용 및 유의점에 대한 안전장치 마련과 촉진 환경 조성 등의 사항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고 직위와 직종에 따라 요구 사항과 필요성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AI) services become more diversified and widely used, attempts and discussions on their application in education have become a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d analyze general and work-related perceptions, utilization, and needs regarding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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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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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 교육 분야 교직원을 대상으로 생성형 AI에 대한 일반적 측면과 업무 활용 측면에서의 인식 및 활용도와 요구 사항을 조사 및 분석하는 것이다
  • 교육 분야 전반에서 생성형 AI 활용에 관한 논의가 활발한 현 상황을 고려하여, 초·중등 교육의 맥락에서 생성형 AI 활용에 관한 현황과 고려해야 할 요소에 관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지역의 초·중등 교직원을 대상으로 ‘생성형 AI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업무에서 생성형 AI 활용에 대한 인식’, ‘업무를 위한 생성형 AI 콘텐츠 수요’의 영역에서 생성형 AI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 연구 결과 성과 기대와 촉진 조건이 교원들의 생성형 AI 활용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30]. 이 연구는 행정 업무에 관한 측면을 다루지만, 현황과 인식이 아닌 요인에 관한 연구이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교사 대상의 연구로, 다양한 직위/직급에 관한 시사점 제공에는 한계가 있다.
  • 초·중등 학교에서의 업무 다양성을 고려하여 교사 및 직원을 대상으로 했으며, 근무처와 직위/직책 등을 기반으로 분석했다. 또한 생성형 AI 서비스가 다양화됨을 고려하여 생성형 AI 서비스에 대한 전반전 활용 현황과 업무 도입을 위한 요구를 조사했다.
  • 3을 중심으로 사용하되, 다중응답 빈도분석은 SPSS 26을 사용했다. 통계 분석 시 응답자 기본 정보를 활용한 각 문항의 척도 간 분석을 진행하되, 본 논문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경우를 중심으로 기술했다. 분석 결과의 통계적 유의성은 유의수준 5% 미만으로 정했다.
  •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 교육 분야 교직원을 대상으로 생성형 AI에 대한 인식과 활용도를 일반적 측면과 업무 활용의 측면에서 조사하고, 특히 업무와 관련하여 주요 영역에 대한 유용성 인식 정도를 살펴봤다
  • 교육 분야에서 생성형 AI 활용 현황이나 인식에 관한 연구가 있었지만, 주로 교수·학습 영역 중심으로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경향성을 보이므로, 본 연구를 통해 교육 분야의 다양한 업무 영역과 직종의 현황을 반영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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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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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UNESCO, "Guidance for generative AI in education and research," 2023. https://unesdoc.unesco.org/notice?idp::usmarcdef_0000386693? 

  6. K. S. Kim. "Artificial intelligence (AI) outputs and copyright issues," IT&LAW REVIEW, No.27, pp. 33-72., 2023. doi: 10.37877/itnlaw.2023..27.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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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Chungcheongbuk-do Office of Education, "Brief Statistics on Chungbuk Education," 2023. https://www.cbe.go.kr/dept-24/na/ntt/selectNttInf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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