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등수학교사들의 통계적 추론 전략 및 수준 분석 연구: 상자그림을 활용한 두 집단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analyzing statistical reasoning strategies and levels of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Focusing on comparing two groups using boxplo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3 no.3, 2024년, pp.505 - 526  

지영명 (대전신계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표는 상자그림을 활용한 집단 비교 과제에 대해 수학교사들의 통계적 추론 양상은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상자그림 관련 교사 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어느 지역교육청의 교사통계캠프에 참여한 중등수학교사 48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한 다음, 이들을 대상으로 상자그림과 관련된 기본적인 통계 개념과 이를 활용한 집단 비교 활동을 포함한 4차시 분량의 교사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후 상자그림을 활용한 집단 비교 문항을 포함한 설문 조사와 온라인 면담을 실시하여 수집한 자료를 본 연구 문제에 초점을 맞춰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대부분의 연구참여자들이 상자그림을 활용하여 두 집단을 비교할 때 요약 요소와 퍼짐 요소에 의지하여 추론한 반면, 이동 요소와 신호 요소에는 거의 주목하지 않았고 표집 요소를 사용한 응답은 확인되지 않았다. 또한, 연구참여자들의 전반적인 비교 추론 수준은 1수준의 빈도(44%)가 가장 높았고, 3수준에 도달한 응답은 확인할 수 없었다. 본고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상자그림 관련 교사 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derive implications for the design of teacher training programs related to boxplots by examining the statistical reasoning patterns of mathematics teachers in group comparison tasks using boxplots. For this purpose, 48 secondary mathematics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

Keyword

표/그림 (21)

참고문헌 (43)

  1. Bakker, A., Biehler, R., & Konold, C. (2005). Should young students learn about box plots? In G. Burrill & M. Camden (Eds.),?Curricular development in statistics education: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tatistical Education (IASE) roundtable (pp. 163-173).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2. Ben-Zvi, D. & Arcavi, A. (2001). Junior high school students' construction of global views of data and data representations.?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5 , 35-65. https://doi.org/10.1023/A:1013809201228 

  3. Biehler, R. (2001). Statistische Kompetenz von Schulerinnen und Schulern-Konzepte und Ergebnisse empirischer Studien?am Beispiel des Vergleichens empirischer Verteilungen [Statistical competence of students-Concepts and results of?empirical studies on the example of comparing groups]. In M. Borovcnik, J. Engel, & D. Wickmann (Eds.), Anregungen?zum Stochastikunterricht (pp. 97-114). Hildesheim. 

  4. Biehler, R. (2007). Students' strategies of comparing distributions in an exploratory data analysis context. Proceedings of?56th Session of the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 http://www.stat.auckland.ac.nz/~iase/publications/isi56/IPM37_Biehler.pdf 

  5. Biehler, R., Frischemeier, D., Reading, C., & Shaughnessy, J. M. (2018). Reasoning about data. In D. Ben-Zvi, K. Makar,?& J. Garfield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in statistics education (pp.139-192). Springer. https://doi.org/10.1007/978-3-319-66195-7_5 

  6. Brookie, A., Lawrence, A., Halford, J., Tiffen, R., & Wallace, J. (2015). Mathematics and Statistics for New Zealand (2nd ed). Cambridge university press. 

  7. DelMas, R. C., Garfield, J., & Chance, B. L. (1999). A model of classroom research in action: Developing simulation activities?to improve students' statistical reasoning.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7 (3). https://doi.org/10.1080/10691898.1999.12131279 

  8. Finzer, W. (2015). Fathom Dynamic Data Software (ver 2.4). Key Curriculum Press. 

  9. Frischemeier, D., & Biehler, R. (2016). Preservice teachers' statistical reasoning when comparing groups facilitated by?software. In K. Krainer & N. Vondrova (Eds.), Proceedings of the 9th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Mathematics Education (pp. 643-650). Charles University in Prague. https://hal.science/hal-01287058 

  10. Huh, M., & Moon, S. (2000). Exploratory data analysis . Freedom Academy. 

  11. Jee, Y. (2020).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tatistical knowledge for teaching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Doctoral dissertation,?Seoul National University]. https://dcollection.snu.ac.kr/public_resource/pdf/000000160115_20240625170751.pdf 

  12. Jee, Y. (2024). Exploring quartile instruction methods through analysis of foreign curriculum materials and technological?tool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4 (8), 719-742. https://doi.org/10.22251/jlcci.2024.24.8.719 

  13. Kim, Y. (2116).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I (3rd ed.). Academy Press. 

  14. Kim, W., Cho, M., Bang, G., Lim, S., Kim, D., Kang, S., Bae, S., Ji, E., & Kim, Y. (2018). Middle school math 3. Visang education. 

  15. Kim, W., Kim, J., Park, B., Park, S., Song, M., Lee, S., Lee, Y., Jeon, J., & Cho, S. (2018). Modern Statistics (4th ed.). Yeongjimunhwasa. 

  16. Kim, S., Kwon, S., Park, I., Sun, W., Shin, B., Lee, K. H., Lee, H., Lim, M., Lim, H., Jung, J., Cho, S., Ha, S., Kim, C., & Byun, Y. (2021). Research on restructuring the competency development mathematics curriculum. (Research paper 11-1342000-000791-01) Ministry of Education. 

  17. Kim, W., Moon, S., & Byun, J. (2006). Mathematics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 on the high school probability and statistics.?The Mathematical Education, 45 (4), 381-406. 

  18. Konold, C., Higgins, T., Russell, S. J., & Khalil, K. (2015). Data seen through different lens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8 (3), 305-325. https://doi.org/10.1007/s10649-013-9529-8 

  19. Konold, C., & Pollatsek, A. (2002). Data analysis as a search for signals in noisy process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Education, 33 (4), 259-289. https://doi.org/10.5951/jresematheduc.33.4.0259 

  20. Langford, E. (2006). Quartiles in elementary statistics. Journal of Statistics Education, 14 (3). https://doi.org/10.1080/10691898.2006.11910589 

  21. Lee, J., & Lee, K. H. (2017). Study on the levels of informal statistical inference of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School Mathematics, 19 (3), 533-551. 

  22. Lee, K. H., Kim, D., Kim, S., Kim, H., Kim, H., Park, J., Lee, H., Lee, H., Lim, H., Jang, J., Jung, J., Cho, S., Choi, I., & Song,?C. (2021). Final report on research on future-oriented mathematics curriculum composition in preparation for Post-Coronavirus. Ministry of Education. 

  23. Lee, K. H., Kim, S., Kim, N., Lee, M., Cho, S., Jee, Y., ..., Kwak, J. (2022). Research on the development policy of the 2022?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draft (final draft). (Research paper 11-B552111-000034-01) Ministry of Education,?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24. Lee, Y., & Choi, J. (2008). An analysis of statistics chapter of the grade 7's current textbook in view of the distribution?concept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8 (3), 407-434. 

  25. Lem, S., Onghena, P., Verschaffel, L., & Van Dooren, W. (2012). On the misinterpretation of histograms and box plots.?Educational Psycholog, 33 , 155-174. https://doi.org/10.1080/01443410.2012.674006 

  26. Lem, S., Onghena, P., Verschaffel, L., & Van Dooren, W. (2013a). External representations for data distributions: In search?of cognitive fit.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2 (1), 4-19. https://doi.org/10.52041/serj.v12i1.319 

  27. Lem, S., Onghena, P., Verschaffel, L., & Van Dooren, W. (2013b). The heuristic interpretation of box plots. Learning and?Instruction, 26 (4), 22-35.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13.01.001 

  28. Lem, S., Onghena, P., Verschaffel, L. & Van Dooren, W. (2013c). Experts' misinterpretation of box plots - a dual processing approach. Psychologica Belgica, 54 (4), 395-405. https://doi.org/10.5334/pb.az 

  29. Makar, K., & Confrey, J. (2002). Comparing two distributions: Investigating secondary teachers statistical thinking. In B. Phillips (Ed.), Proceedings of the six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pp. 1-4).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tatistics Education. 

  30. Makar, K., & Confrey, J. (2004). Secondary teachers' statistical reasoning in comparing two groups.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353-373). Kluwer Academic Publishers. https://doi.org/10.1007/1-4020-2278-6 

  31. Ministry of Education (2022). Mathematics curriculum. 2022-33 (Book 8) . Ministry of Education. 

  32. Park, M., Park, M., Lee, K. H., & Ko, E. (2011). Middle school students' statistical inference engaged in comparing data sets. School Mathematics, 13 (4), 599-614. 

  33. Pfannkuch, M. (2005). Probability and statistical inference: How can teachers enable learners to make the connection? In?G. A. Jones (Ed.), Exploring probability in school: Challenges for teaching and learning (pp. 267-294). Springer. https://doi.org/10.1007/0-387-24530-8_12 

  34. Pfannkuch, M. (2006a). Comparing box plot distributions: A teacher's reasoning.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5 (2), 27-45. https://doi.org/10.52041/serj.v5i2.498 

  35. Pfannkuch, M. (2006b).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In A. Rossman, & B. Chance (Eds.),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CD].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tatistics Education. 

  36. Pfannkuch, M. (2007). Year 11 students'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A case study about the interpretation of box plots. International Electronic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2 (3), 149-167. https://doi.org/10.29333/iejme/181 

  37. Pierce, R., & Chick, H. (2013). Workplace statistical literacy for teachers: Interpreting box plot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25 , 189-205. https://doi.org/10.1007/s13394-012-0046-3 

  38. Ryu, G. (2015). Statistics (3rd ed.). Beopmunsa. 

  39. Statistics Korea Statistics Training Institute (2018). Tongramy. https://tong.kostat.go.kr/front/main/main.do (2024. 06. 25.) 

  40. Tak, B., Ko, E., & Jee, Y. (2017). A study on "comparing two data sets" as effective tasks for the education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hool Mathematics, 19 (4), 691-712. 

  41. Tukey, J. W. (1977). Exploratory data analyzis . Addison-Wesley. 

  42. Watson, J. M., & Moritz, J. B. (1999). The beginnings of statistical inference: Comparing two data se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7 , 145-168. https://doi.org/10.1023/A:1003594832397 

  43.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 (3), 223-265. https://doi.org/10.1111/j.1751-5823.1999.tb00442.x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