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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Understanding MyData-Based Platform Adoption for SW·AI Education & Training Programs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9 no.9, 2024년, pp.269 - 277  

Hansung Kim (Dept. of Software Engineering, Cyber University of Korea) ,  Sae Bom Lee (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Institute, Sahmyook University) ,  Yunjae Jang (Software Convergence Education Institute, Sahmyoo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마이데이터 기반 SW·AI 교육 훈련 플랫폼의 체계적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한 주요 요소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가치 기반 수용모델(Value-based Adoption Model, VAM)에 기반한 연구 모형을 설정하고 SW·AI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1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확인적 요인분석 및 PLS-구조모형 분석을 사용하여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투명성과 자기결정권이 지각된 혜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기술적 노력과 보안성이 지각된 위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지각된 혜택은 플랫폼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지각된 위협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SW·AI 교육 훈련 분야에서 마이데이터 기반 플랫폼의 체계적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key factors for the systematic development and activation of a MyData-based platform for SW·AI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s recently initiated by the government. To achieve this, a research model based on the Value-based Adoption Model (VAM) was establish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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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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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부가 최근 추진 중인 마이데이터 기반 SW·AI 교육 훈련 프로그램 운영 플랫폼의 체계적인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범정부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SW·AI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마이데이터 기반의 플랫폼으로 운영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마이데이터 기반 SW·AI 교육 훈련 프로그램 서비스가 존재한다면 이 서비스를 수용할 것인지 여부를 인지된 혜택(Perceived benefit)과 인지된 위협(Perceived risk)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용의도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을 찾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SW·AI 교육 훈련 프로그램 수요자를 대상으로 마이데이터 기반의 SW·AI 교육 훈련 프로그램 연계 방안 마련을 위해 실시하였다
  • 혜택 요인으로는 투명성(Transparency), 자기결정권(Self-Determination)으로 구성하고, 위협 요인으로는 기술적 노력(Technical Effort), 프라이버시 위협(Privacy Threat), 보안성(Security)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혜택 요인과 위협 요인이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대해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위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습 마이데이터 활용하는 교육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치 기반 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위협이 서비스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본다.
  • 본 연구는 학습 마이데이터 활용하는 교육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치 기반 수용모델을 기반으로 지각된 혜택과 지각된 위협이 서비스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본다. 구체적인 연구 모형은 Fig.
  • 본 연구는 마이데이터 기반의 SW·AI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한 사전 연구의 성격으로 수요자(교육 훈련 프로그램 대상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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