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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LLM 기반의 생성형 AI 응답 데이터 품질이 업무 활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f how LLM-based generative AI response data quality affects impact on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24 no.3, 2024년, pp.117 - 129  

이승환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  현지은 (숭실대학교 IT정책경영학과) ,  김광용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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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새로운 형태의 아키텍처인 트랜스포머(Transformer)가 발표되면서 언어모델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대형 언어 모델인 LLM(Large language model)의 발전으로 검색이나 챗봇(Chatbot)과 같은 생성형 AI 서비스가 다양한 업무 영역에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개인정보 유출과 같은 보안 이슈나 거짓 정보를 생성하는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과 같은 신뢰성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러한 서비스의 실효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생성형 AI를 업무 영역에 활용하고 있는 빈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LLM 기반의 생성형 AI 응답 데이터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8가지 요인을 도출하고 유효 표본 195개를 대상으로 이러한 요인들이 업무 활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문성, 접근성, 다양성, 편리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보안성, 안정성, 신뢰성 등이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완전성이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응답 데이터 품질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이 업무 활용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학문적으로 규명하고,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의미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nnouncement of Transformer, a new type of architecture, in 2017, there have been many changes in language models. In particular, the development of LLM (Large language model) has enabled generative AI services such as search and chatbot to be utilized in various business areas. However, se...

Keyword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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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생성형 AI의 응답 데이터 품질이 업무 활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LLM 기반의 생성형 AI 응답 데이터 품질이 업무 활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응답 데이터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8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 이를 위해 다양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응답 데이터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8가지 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한 요인과 업무 활용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 간에 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업무에 지속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자 중심의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나아가 LLM 기반의 생성형 AI 응답 데이터를 업무에 활용하고자 하는 잠재적인 수요에 대한 기대와 함께 서비스 측면에서의 품질 향상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 이후 2001년도에 Bhattacherjee에 의해 후기 수용모델(PAM, Post Acceptance Model)로 발전 되었는데 기술수용모델이 정보시스템 사용에 대한 모델이라면 후기수용모델은 정보시스템의 사용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초점을 두고 제안된 이론이다[16]. 본 논문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만족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1995)에 의해 서비스 품질을 추가한 수정된 정보시스템 성공모델이 제시되었다[18]. 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 성공모델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LLM 기반의 생성형 AI 응답 데이터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관점에서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LLM 기반의 생성형 AI 응답 데이터 품질에 대해 사용자가 만족도를 느끼고 업무에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과정을 규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연구모형에서 제시된 각 변수 간의 영향관계인 가설 검정을 위한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DeLone & McLean은 1981년부터~1987년 사이에 발표된 정보시스템 성공 요인과 관련된 논문 약 180편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 성공모델을 구성하였다. 시스템 품질(System Quality), 정보 품질(Information Quality), 사용(Use), 사용자 만족(User Satisfaction), 개인적 영향(Individual Impact), 조직적 영향(Organizational Impact)의 총 6가지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보시스템 품질을 시스템 품질과 정보 품질로 구분하고 이 두 가지의 품질에 따라 사용자 만족도가 달라진다고 가정하였다. 이후 Pitt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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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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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Gozalo-Brizuela,R., E. C. Garrido-Merchan, "A survey of generative AI applications",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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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최주원. (2021). "인공지능기반 스마트양식시스템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29. 박명준. (2022). "대학의 비대면 실시간 및 비실시간 교육서비스품질과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30. J. F. Hair, "A Primer on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LS-SEM)", Sage,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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