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에 대한 사회기술 훈련과 부모 교육 병합 치료의 효과
The Effects of Parent Training Program Combined Cognitive Behavioral Social Skill Training on Symptoms and Social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원문보기

한국심리학회지.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건강, v.12 no.3, 2007년, pp.529 - 545  

구영진 (중앙대학교) ,  현명호 (을지의대) ,  윤선영 (을지병원) ,  전진아 (중앙대학교) ,  김효창 (중앙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ADHD로 진단된 임상 환아를 대상으로 부모교육과 사회기술을 병합한 치료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회기술 훈련만 받은 집단과 부모교육을 병합한 집단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집단을 사회기술・부모교육 병합집단과 사회기술 훈련 집단으로 나누고 모두 8주간 주1회씩 사회기술 훈련을 받도록 하였다. 병합집단은 사회기술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부모교육을 7주간 병행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부모용 코너스 평정척도, 교사용 코너스 평정척도, 자아개념 척도, 사회기술 척도를 사전․사후에 실시하여 반복측정 변량 분석을 통해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집단 모두 부주의와 충동성과 같은 행동문제들이 감소하였고 자아개념, 책임감, 자기주장, 협동성이 증가하였다. 또한 병합집단이 사회기술 훈련 집단에 비해 부모 평가에서 부주의, 충동성들이 유의하게 감소하였으며 책임감과 자기주장 능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따라서 병합 훈련이 아동의 부주의와 충동성을 더 감소시키고 사회적 기술을 더욱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nducted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treatment effects between parent trainingprogram(PTP) combined cognitive behavioral social skill training(SST) and PTPnon-combined SST on self-concept and behaviors of children with ADHD. 21 children withADHD were recruited for the study. Subjects were rando...

주제어

참고문헌 (20)

  1. 특수교육학회지 김향지 17 3 672 

  2. 신경정신의학회지 김병로 33 6 1351 

  3. 소아 청소년 정신의학 박순영 9 2 154 

  4. 소아?청소년의학 신민섭 6 1 65 

  5. 대한의사협회지 안동현 38 8 1000 

  6.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한은선 12 1 79 

  7.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Antshel, K. M. 29 1 30 

  8.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Barkley, R. A. 60 3 450 10.1037/0022-006X.60.3.450 

  9.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Biederman, J. 32 1059 10.1097/00004583-199309000-00027 

  10. Journal of the North American Pediatric Clinics Coleman, E. 39 3 551 10.1016/S0031-3955(16)38344-4 

  11.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Firestone, P. 56 2 184 10.1111/j.1939-0025.1986.tb02718.x 

  12.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Frankel, F. 36 8 1056 10.1097/00004583-199708000-00013 

  13. Journal of child psychology & psychiatry & Allied disciplines Hartman, R. R. 44 3 388 10.1111/1469-7610.00129 

  14. Journal of Consult Clinical Psychology Hinshaw, S. P. 52 739 10.1037/0022-006X.52.5.739 

  15. Child Development Hinshaw, S. P. 68 45 880 

  16.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Horn, W. F. 30 2 233 10.1097/00004583-199103000-00011 

  17. Psychiatry & Clinical Neurosciences Huei-Lin, H. 57 3 275 

  18.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Pfiffner, L. 65 5 749 10.1037/0022-006X.65.5.749 

  19.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Pisterman, S. 24 41 10.1037/h0078699 

  20.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The MTA Cooperative Group 56 1088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