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 Study on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Model based on Python
파이썬 기반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모델 연구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21 no.4, 2020년, pp.693 - 700  

Kang, Hwan-Soo ,  Lee, Jong-Man ,  Kim, Hee-Chern

초록이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1. Wing, Jeannette M..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9, no.3, 33-35.

  2. H, C. Lee, H. S. Lee, J. S. Sung, S. W. Jung, S. H. Kim, S. H. Kim, J, H, Kim, J, Y, Park, and B. M. Lee, A study on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ing, 15-JINHEUNG-077, 2015. 

  3. E. J. Kim, “The Effect of Convergence Lesson Plan and Teaching Demonstration for Enhancing Creative Competency of The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3, pp. 466-474, 2019. 

  4. 유인환.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SW 개발 프로세스 탐구. 정보처리학회논문지. KIPS transactions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공학, vol.5, no.2, 51-58.

  5. 주여진, 마대성. 컴퓨팅 사고력 측정을 위한 추상화 역량 평가 기준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2, no.3, 375-383.

  6. 오정철, 김종훈.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퍼즐 기반 컴퓨터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예측.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23, no.5, 499-511.

  7. J. M. Lee and E. J. Ko,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8, No. 12, pp. 238-250, 2018. 

  8. J. S. Kim, S. K. Han, S. W. Kim, S. W. Jung, J. M. Yang, W. D. Jang, J, N, Kim, M, Y, Ryu, J, T, Lee, S, J, Jun, and S, H, Kim, 2015 Education policy network training on-site support research: Development of SW education teaching and learning model, Commissioned research CR 2015-35, 2016. 

  9. M. S. Lee, “A Study on Creative and Convergent SW Education Programs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2, No. 8, pp. 93-100, 2017. 

  10. 박성희.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함양을 위한 대학에서의 SW교육에 관한 고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4, no.4, 1-10.

  11. Lee, Su-Jin, Lee, Minjeong, Park, Yoon-Soo. A Study on a Educational Model for Computational Thinking Development with Excel Program.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20, no.1, 65-74.

  12. S. H. Kim,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pp. 49-57, 2015. 

  13. M. J. Lee, “Exploring the Effect of SW Programming Curriculum and Content Development Model for Non-majors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Visual Representation of SW Solutions,” Th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8, No. 7, pp. 1313-1321, 2017. 

  14. K. M. Kim, “A study on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4, pp. 59-66, 2017. 

  15. 10.14352/jkaie.2015.19.1.11 K. S. Oh and S. J. Ahn,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9, No. 2, pp. 11-20, 2016. 

  16. Park, Jae Heung, Park, Sunhwa, Seo, Yeong Geon. Software Education and Business Model for Enforcing the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9, no.12, 2297-2304.

  17. Ju, Hyeon jae, Choi, Sung kyung, Choi, Sung kyung. Development of Coding Education to Enhance 4Cs Competency. 문화와 융합 = Culture and convergence, vol.41, no.6, 817-846.

  18. Kang, Euisun. Structural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majors : Focused on Python.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20, no.12, 2423-2432.

  19. Y. S. Lee, “Analyzing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applying problem-solving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3, pp. 95-100, 2018. 

  20. Kim, Hye-Suk, Tak, Dong-Kil.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Life-based Coding Education Using Big Data Analysis Method.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20, no.10, 1943-1952.

  21. 김경미, 김현숙.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례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1, 339-348.

  22. Y. S. Lee, “Python-based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Computer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9, No. 3, pp. 73-78, 2018. 

  23. Seo, Jooyoung. A Case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of SW Education for Data Analysis Problem Solving.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20, no.10, 1953-1960.

  24. Lee, Seobin, Choi-Koh, Sangsook.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al Program, DM³ Based on Coding Instruction Using Python.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28, no.4, 479-499.

  25. K. E. Park and S. G. Lee, “Teaching and Learning of University Calculus with Python-based Coding Education,” Journal Korea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33, No. 3, pp. 163-180, 2019. 

  26. 고광일. EPL 기반의 SW전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9, no.5, 891-89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