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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data visualization education with using Python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six grade in elementary school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3 no.3, 2019년, pp.197 - 206  

김정아 (제주대학교) ,  김민규 (제주대학교) ,  유혜진 (제주대학교) ,  김용민 (제주대학교)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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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시각화 교육에 초점을 맞춘 파이썬 교육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해보았다. 현직 초등교사 60명과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 시각화의 절차에 따라 파이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4명에게 총 6일 동안 36시간의 수업을 진행하여 사전 사후 비교 검사를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데이터 시각화 교육에 초점을 맞춘 파이썬 교육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계산적 인지력'과 '유창성', '정교성', '독창성'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effects of data visualization education with using Python on the improvement of computing thinking ability of the 6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Based on the results of the needs analysis of 60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120 elementary school students,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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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 교육이 컴퓨팅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해보았다. 교육프로그램 실시 후, 컴퓨팅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도구로는 김병수(2014)의 연구에서 개발한 계산적 인지력 검사 A, B형을 선정하였다[7].
  • 그러나 이 시간 동안 학습자가 할 수 있는 것은 프로그래밍 기초를 경험하는 정도이다[9]. 따라서 이번 연구는 소프트웨어교육을 경험하는 학년인 6학년을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을 고민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 교육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방학 기간 중 6일 간의 집중 교육을 실시한 후 계산적 사고력과 창의성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한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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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력이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은 컴퓨터(사람이나 기계)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정의하고 그에 대한 답을 기술하는 것이 포함된 사고 과정 일체를 일컫는다. 컴퓨팅 사고력은 Jeannette Wing 박사가 ACM에 기고한 논문에서 컴퓨터 과학 커뮤니티에 전면으로 부상하기 시작했다[14].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른 데이터 시각화 절차 단계는 각각 어떤 의미와 특징이 있는가? 정보 조직화는 혼돈의 상태로 존재하는 데이터를 분류하고 배열하고 조직화하여 질서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정보의 분류는 데이터를 분류하여 속성이 같은 것끼리 묶는 것을 말하며 정보 분류의 기준은 정보사용의 목적과 관점에 따라 결정된다. 이때 기준들의 가중치가 동등해야 하고 분류의 결과가 논리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정보의 시각화란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그래픽 요소를 활용하여 데이터가 정보로서 의미를 생성하도록 형상화하는 것이다. 정보시각화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고, 한정된 공간에 많은 데이터를 차별적으로 보여 준다. 또한 직관적 추론을 가능하게 하여 이야기를 창출하고, 정보를 친근하고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 상호작용은 정보와 대화하는 방법,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와의 대화(조작)방식, 그리고 사용자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정보 전달환경으로 구현된다. 정보 소통 공간과 사람들의 문화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를 촉진하여 확장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이지선(2013)에 따른 데이터 시각화란? 데이터 시각화란 이지선(2013)에 따르면 말 그대로 데이터의 시각적 표현의 연구영역으로 데이터가 제시하는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데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16]. 데이터 시각화와 관련된 연구는 심리학, 공학, 시각예술, 교육 등 다양한 학문에 기반을 두고 수행되어왔으며 최근에는 예술적이고 실험적인 결과물에까지 데이터를 인간의 감각으로 수용 가능한 대상으로 바꾼다는 핵심적인 목표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에서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다[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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