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용전념치료가 정서조절곤란이 있는 청소년의정서인식 명확성, 회피적 정서조절및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rapy on Emotional Clarity, Avoidant Emotion Regulation, and Study-related Stress of Adolescent with Emotion Dysregulation 원문보기

한국심리학회지.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건강, v.18 no.4, 2013년, pp.603 - 626  

허예슬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  손정락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수용 전념 치료(ACT)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정서조절곤란, 정서인식명확성, 회피적 정서조절 및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전북지역 소재 여자고등학교의 359명 학생들에게 한국판 정서조절곤란 척도(K-DERS), 특질 상위-기분척도(TMMS), 정서조절양식 체크리스트, 학업스트레스 척도, 수용-행동 질문지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고등학생 16명을 참가자로 선정하여 치료집단에 8명, 대기통제집단에 8명씩 무선 할당하였다. 수용 전념 치료(ACT)프로그램은 주 2회씩 총 8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 검사가 실시되었고 4주 후 추적 검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수용 전념 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이 대기 통제 집단보다 정서조절곤란, 회피정서조절이 감소되었고, 정서인식명확성은 향상되었으며, 그 수준은 추적 검사까지 유지되었다. 하지만 학업스트레스는 유의한 수준의 감소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Acceptance and CommitmentTherapy(ACT) on emotional clarity, avoidant emotion regulation, and study-related stress ofadolescent with emotion dysregulation. Three hundred and fifty nine high school student inChonbuk province completed Korean Vers...

주제어

참고문헌 (44)

  1. 아동학회지 김은경 28 3 115 

  2.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김정모 28 3 741 

  3.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김정은 31 3 749 

  4. 연세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소 김재엽 29 181 

  5. 아동학회지 문경숙 29 5 285 

  6.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문현미 17 1 15 

  7.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민경환 14 2 1 

  8.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신아영 15 4 635 

  9. 교육논총 심재인 15 221 

  10.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유미라 16 3 449 

  11. 한국심리학회지 : 사회 및 성격 이수정 11 95 

  12.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심리치료 이은희 12 2 69 

  13.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이지영 23 1 113 

  14.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이지영 29 3 709 

  15.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이지영 22 3 821 

  16.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임전옥 15 2 259 

  17.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전미애 30 1 113 

  18.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조용래 26 4 1015 

  19.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조용래 31 3 773 

  20. 한국심리학회지 : 학교 한태영 2 2 177 

  21.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Bach, P. 70 1129 10.1037/0022-006X.70.5.1129 

  22. Postgraduate Medicine Beck, A. T. 52 81 10.1080/00325481.1972.11713319 

  23.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illings, A. G. 46 877 10.1037/0022-3514.46.4.877 

  24.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Bond, F. W. 5 156 10.1037/1076-8998.5.1.156 

  25. Behavior Therapy Bond, F. W. 42 676 10.1016/j.beth.2011.03.007 

  26. Child Development Bridge, L. J. 75 340 10.1111/j.1467-8624.2004.00675.x 

  27. Psychological Inquiry Caspi, A. 4 247 10.1207/s15327965pli0404_1 

  28. Journal of Rational-Emotive and Cognitive-Behavior Therapy Chamberlain, J. M. 19 177 10.1023/A:1011141500670 

  29.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Folkman, S. 21 219 10.2307/2136617 

  30.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Gochetti, D. 7 1 

  31.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 Goldman, S. 41 115 10.1016/0022-3999(96)00119-5 

  32.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Gratz, K. L. 26 41 10.1023/B:JOBA.0000007455.08539.94 

  33. Behavior Therapy Gratz, K. L. 37 25 10.1016/j.beth.2005.03.002 

  34.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Hains, A. A. 37 1 79 10.1037/0022-0167.37.1.79 

  35. The Psychological Record Hayes, S. C. 54 553 10.1007/BF03395492 

  36. Gedragstherapie Hayes, S. C. 36 69 

  37. Adolescence Huff, C. O. 34 133 81 

  38.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Bulletin Lopes, P. N. 30 1018 10.1177/0146167204264762 

  39.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Rachman, S. 18 51 10.1016/0005-7967(80)90069-8 

  40. Cognition and Personality Salovey, P. 9 3 185 10.2190/DUGG-P24E-52WK-6CDG 

  41. Developmental Psychology Siegel, J. M. 24 715 10.1037/0012-1649.24.5.715 

  42. Child Development Silk, J. S. 74 6 1869 10.1046/j.1467-8624.2003.00643.x 

  43. Stress and Health slaski, M. 18 63 10.1002/smi.926 

  44.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Williams, P. G. 28 823 10.1016/S0191-8869(99)0014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