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nalysis of Curriculum Implementation in Innovative Schools: Focusing on the Curriculum, Instruction, and Evaluation
혁신학교 교육과정 실행 양상 분석: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중심으로1) 원문보기

교육과정평가연구 =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v.23 no.2, 2020년, pp.1 - 26  

Lee, Joo-Youn ,  Lim, Yoo-Na ,  Jeong, Young-Keun ,  Lee, Kyung-Eon ,  Lee, Min-Hyoung

초록이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1. 강충열, 권동택, 신문승, 이성대, 송주명, 서길원, 이광호, 이범희(2013). 혁신학교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 경기도교육청(2018). 2019 혁신학교 운영 기본 계획. 미간행 자료. 

  3. 광주광역시교육청(2019). 2019학년도 빛고을혁신학교 추진 기본 계획. 미간행 자료. 

  4. 고장완, 백승수, 윤우현, 지정은(2017). 미래역량기반 서울형혁신학교 교육과정 연구: 중등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연구보고 2017-49. 

  5. 교육부(2019). 혁신학교(지구) 질적 도약을 위한 혁신학교(지구) 지원 기본계획(안). 미간행 자료. 

  6. 국정기획자문위원회(2017). 문재인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미간행 자료. 

  7. 김성천(2012). 학교 문화 어떻게 바꿔가고 있나: 혁신학교의 흐름과 진단 그리고 과제. 우리교육, 2012(4), 70-81. 

  8. 김은수(2013). 일반학교와 혁신학교 교육과정 비교.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9. 나민주, 박소영, 차지철, 김남순, 최용희(2013). 자율학교 성과분석 연구: 혁신학교모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CR 2013-10. 

  10. 노철현, 김정안, 이부영, 류형선, 이승철(2016). 신학력관에 기반한 서울형혁신학교 교육과정 연구: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연구보고 2016-52. 

  11. 박상현(2017). 서울형혁신학교의 성과와 과제: 선행 연구 고찰을 중심으로. 서울특별시 교육청교육 연구정보원교육정책연구소 이슈페이퍼 2017년 제4호(통권 제13호). 

  12. 백병부, 성열관, 하봉운(2014). 경기도 혁신학교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수시연구 2014-02. 

  13. 백병부, 성열관, 양성관(2015). 혁신학교 지속가능성 제고 방안. 경기도교육연구원 기본연구 2015-04. 

  14. 서민희, 김완수, 정혜경, 구남욱, 성경희, 김준엽, 백병부(2018). 혁신학교 성과 분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 기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PE 2018-3. 

  15. 서울특별시교육청(2019). 2019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기본 계획. 미간행 자료. 

  16. 울산광역시교육청(2019). 2019 혁신학교(지구) 지원 기본 계획. 미간행 자료. 

  17. 유주영, 유성상, 김진아, 권순정(2016). 국내 혁신학교 연구에 관한 동향 분석. 평생학습사회, 12(3), 81-105. 10.26857/JLLS.2016.08.12.3.81 

  18. 이민철, 함영기, 배성호, 장경주, 이기정(2015). 서울 혁신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및 수업·평가 방안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연구보고 2015-38. 

  19. 이형빈, 김현주, 고순복, 권순영, 김은영, 박대훈, 손유미, 우지혜, 이지연, 이채린, 임옥분, 장민희, 성열관, 강에스더(2017). 강원 행복더하기학교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강원도교육연구원. 

  20. 이주연, 이경언, 정영근, 이민형, 임유나(2019). 혁신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9-6. 

  21. 인천광역시교육청(2019). 2019 행복배움학교 운영 기본 계획. 미간행 자료. 

  22. 작은학교교육연대(2009). 작은 학교 행복한 아이들. 서울: 우리교육. 

  23. 전라북도교육청(2018). 2018 혁신교육 기본 계획. 미간행 자료. 

  24. 전라북도교육청(2019). 2019 혁신교육 기본 계획. 미간행 자료. 

  25. 전라남도교육청(2019). 2019 전남혁신학교 운영 계획. 미간행 자료. 

  26. 정진화(2014). 교사주도 학교개혁 운동의 등장. 교육사회학연구, 24(2), 243-276. 10.32465/ksocio.2014.24.2.009 

  27. 조윤정, 남미자, 정진화, 이규대(2014). 경기도 혁신고등학교 교육과정 구성 및 실행에 관한 사례 연구. 경기도교육연구원 기본과제 2014-07. 

  28. 최창의, 박현숙, 손동빈, 박일관, 오윤주, 오재길(2015). 시·도 교육청 혁신학교 정책 비교 연구: 경기, 전북, 서울을 중심으로. 경기도교육연구원 기본연구 2015-08. 

  29. 충청남도교육청(2019). 충남교육 혁신 2기 혁신학교 기본 계획. 미간행 자료. 

  30. 충청북도교육청(2019). 2019학년도 행복씨앗학교 2.0 추진 계획. 미간행 자료.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