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n Investigation of the Implementation of Online Classes in the Untact Era Caused by the COVID-19 Pandemic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실태 연구 원문보기

교육과정평가연구 = The journal of curriculum & evaluation, v.23 no.4, 2020년, pp.39 - 57  

Lee, Yongsang ,  Shin, Dongkwang

초록이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1. 교육부. (2020.04.01). 모든 학생을 위한 원격교육 환경 구축에 총력. https://www.moe.go.kr/boardCnts/fileDown.do?m=020402&s=moe&fileSeq=16888ec0d9d6f4cf56a71404af510cb7(검색일: 2020. 09.01.) 

  2. 김현수, 최형림, 김선희. (1999). 가상교육의 핵심성공 요인. 교육공학연구, 15(1), 241-260. 10.17232/KSET.15.1.241 

  3. 박성영. (2020). 비대면 온라인 실습수업을 통한 효율적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부산. 

  4. 박은경. (2020).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교양영어 수업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불안감에 대한 인식조사. 멀티미디어언어교육, 23(3), 320-338. 

  5. 보건복지부. (2020.04.04.).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주 더 한다. https://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53917(검색일: 2020. 09.02.) 

  6. 이동주, Misook Kim. (2020).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학 온라인 원격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멀티미디어언어교육, 23(3), 359-377. 

  7. 이영석. (2020). 비대면 강의환경에서의 온라인 학습패턴과 학습 효과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산학 기술학회논문지, 21(8), 557-562. 

  8. 이왕구. (한국일보. 2020.09.02). 비대면 수업에 학력격차 더 커졌고…하위권은 아예 배제됐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0090204360002226?did=DA(검색일: 2020. 09.05.) 

  9. 이종만. (2020). 코로나19 원격 교육에서 외로움과 유튜브 과다사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7), 342-351. 

  10. 정창권, 윤종선. (2020). 온라인 실시간 강의의 운영 사례와 교육 효과: 고려대학교 <글쓰기 I> 과목을 중심으로. 한국융합인문학, 8(3), 159-179. 

  11. 정향기. (2020). 코로나19 상황의 대학교육에 있어서 전면적 온라인 수업 실행 및 평가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 멀티미디어언어교육, 23(3), 392-412. 

  12. 정희연, 윤지원. (2020). 한국어 온라인 동영상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연구. 인문사회21, 11(3), 1305-1318. 10.22143/HSS21.11.3.93 

  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n.d.). COVID-19에 따른 초중등학교 원격교육 경험 및 인식 분석. 대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4. 한재갑. (교육잇다. 2020.08.12.). 교사 80% "학생 간 학습격차 커졌다"...2학기 전면 등교수업할까? http://www.itdaa.kr/news/articleView.html?idxno=31355(검색일: 2020.9. 5.) 

  15. International Development Research Center. (2020). Teacher’s guide for remote learning during school closures and beyond: Quick decision-making guide for rapid start up and continuity of learning. Retrieved from https://apa.sdg4education2030.org/sites/apa.sdg4education2030.org/files/2020-05/Teachers-Guide-for-Remote-Learning-FINAL-April-2020.pdf.(검색일: 2020. 09. 04.) 

  16. JTBC. (2020.03.16.). 개강 첫날 대학 온라인강의 서버 '폭삭'…교수·학생 우왕좌왕. http://mnews.jtbc.joins.com/News/Article.aspx?news_id=NB11940297(검색일: 2020.09.05.) 

  17. 10.1207/s15327051hci1901&2_4 Kanda, T., Hirano, T., Eaton, D., & Ishiguro, H. (2004). Interactive robots as social partners and peer tutors for children: A field trial. Human-Computer Interaction, 19, 61-84. 10.1207/s15327051hci1901&2_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