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웃음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신감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aughter Activity Program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s Self-confidence and Learning Attitude

한국웰니스학회지, v.11 no.4, 2016년, pp.135 - 146  

장현선 (영화초등학교) ,  정소희 (대구대학교 산업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12주간의 웃음활동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아동의 자신감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2학년 7개 학급 191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이 검증된 2개 학급, 총 54명을 뽑아 학급단위로 한 집단은 실험집단에, 다른 집단은 비교집단으로 배정한 뒤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차이 비교에는 독립표본 t-test를, 사전-사후-추후 검사의 차이 검증은 반복측정 분산분석일원배치분산분석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12주간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경우 자신감과 학습태도 점수가 유의하게 향상된 반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집단은 자신감과 학습태도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볼 때 초등학생들의 자신감 및 학습태도의 증진을 위하여 웃음활동프로그램을 더 많이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이 필요하며 관련 연구 또한 더 많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12 weeks’ Laughing Activity Program on children’s self-confidence and learning attitude. For the aim of this study, 54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were in the 2nd grade were selected, and one group participated in program and the other group didn&...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