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옥외광고에서의 유머 크리에이티브 사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reative Humor Cases in Outdoor Media 원문보기

기초조형학연구 : 한국기초조형학회 연구논문집, v.9 no.1, 2008년, pp.829 - 839  

윤여종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흔히들 이 시대를 일컬어 미디어 컨버전스(Convergence; 융합) 시대라고 한다. TV, 신문, PC, 인터넷 등 기존 미디어의 특성과 시장의 장벽이 허물어지며 영역의 구분이 없어져 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광고시장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기존의 중심을 이뤘던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의 4대 매체 광고시장에서 눈을 돌려 인터넷과 아웃도어 미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미디어의 개발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유머를 제공하는 크리에이티브한 옥외광고는 인터넷 세상에서 또 하나의 광고효과를 유발하고 시대의 유행과 흐름이 되기도 한다. 아직 국내 시장은 크게 활성화 되지 않았지만 머지않아 새로운 개념의 광고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이라 생각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옥외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사례를 유형별 관점에서 분류하여 알아보았으며, 이를 통해 유머를 생산하는 요소와 현재 우리나라의 옥외광고 시장현황에서의 개선 방향를 제안하였다. 특히 해외사례를 통해 나아갈 방향을 제안함으로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옥외광고 시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옥외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측면이나 옥외광고시장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옥외광고효과 측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연구가 업계와 학계 모두에서 제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것과 옥외광고 분야에서의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이너 육성, 크리에이티브한 옥외광고 제작을 위한 법률 및 제도 마련 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live in media convergence era. The media such as TV, newspaper, PC and the Internet are losing their original properties and so distinction of them are getting vague. This phenomenon is not exceptional in advertising industry as well. In the industry, the importance of the four traditional media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