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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성격 5요인과 창의융합역량 간의 관계 분석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Big-five Personality Factors and Creativity Convergence Competency of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371 - 380  

박지영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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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 성격 5요인창의 융합 역량의 관계를 분석하여 일반적으로 누구나 지닌 성격 5요인을 고려하여 학생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으로 G지역 사립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5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전공 계열은 인문사회 계열, 자연과학 계열, 공학 계열로 구분하여 외향성, 친화성, 성실성, 신경증, 경험에 대한 개방성을 포함한 성격 5요인과 창의적 능력, 창의적 성격, 창의적 리더십, 융합적 사고, 융합적 가치 창출을 포함한 창의 융합 역량에 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F검증, Pearson의 상관관계 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성격 5요인과 창의 융합 역량은 전공 계열별 차이를 보였다. 둘째, 성격 5요인과 창의 융합 역량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성격 5요인 중 외향성과 성실성은 창의 융합 역량을 의미 있게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창의 융합 역량 강화를 위해 전공 계열과 성격 5요인이 고려되어야 함을 지지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Big-five personality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and Creativity Convergence Competency. Totally, 511 students attending private colleges in G province were surveyed for their competences. Using the SPSS 22.0 program, all colle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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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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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개인이라면 누구나 지니고 있는 성격 5요인의 특성과 창의융합역량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성격 5요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핵심역량개발의 방향성 진단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 지향하고 있는 창의융합역량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미래의 대학생들의 역량강화와 창의융합역량을 육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타당한 근거와 역량 강화에 필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4차 산업혁명의 계기는 과학기술의 발달이다. 급변하는 사회적 구조에서 교육의 역할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것이다. 미래 사회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만들어내고 이를 사회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상이 필요하다.
  • 대학진학은 기본학습을 벗어나 선택한 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의 적성과 진로선택을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성격에 따라 직업의 흥미와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성격유형을 구분하여 직업의 유형을 구분하는 연구와 대표적인 성격유형검사가 학업 및 진로선택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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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격특성의 기본 5가지는 무엇인가? 성격을 설명하는 몇 가지 모델 중 특성모델(trait model) 은 정신적, 정서적, 기질적, 행동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 이들은 신경증,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 친화성이라 는 5가지의 기본 성격특성을 제시하였다. 다양한 문화권 에서도 성격이 5요인을 중심으로 일관성을 보이며, 성격에 관한 자기평정과 관찰자 평정도 일치를 보인다고 보고되었다[30, 31].
성격이란 무엇인가?  성격이란 개인이 지닌 융합적이며 조직화된 특질로서 인지, 동기,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며[34, 35], 타인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고 형성된다. 성격은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고 원만한 사회관계를 위해 중요하게 작용하며, 성장과 발달을 통해 꾸준히 축적된다[24, 32]. 성격을 설명하는 몇 가지 모델 중 특성모델(trait model) 은 정신적, 정서적, 기질적, 행동적 특성에 초점을 맞춘다.
대학교육이 초중등교육보다 미약한 것은 무엇인가? 창의성을 기본으로 학문의 융합을 강조하고 있으며[4], 교육체제와 교과내용의 인식 전환 및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은 초중등교육보다 고등교육 인프라 구축, 교육콘텐츠 개발, 지원환 경체제 구축이 미약하며 전공 중심의 직무교육이 강화되어 타 분야와의 교류와 협력이 미흡한 실정이다. 창의융합을 위해서는 사회적 전반에서 사물과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관점에 대한 수용과 관용이 필요하며[19], 이를 바탕으로 다른 전문 분야에 대한 이해와 협력이 이루어 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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