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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경영학회지= Daehan Journal of business, v.22 no.3 = no.74, 2009년, pp.1469 - 1487
임효창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기업 교육훈련 체계가 전통적인 소집형 교육에서 e-learning으로 전환되고 있다. 기업 교육의 궁극적인 성공은 교육을 이수하고 난 뒤 현업에 돌아가서 자신이 배웠던 교육내용을 실무에서 적극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전이성과를 높이는 데 있다. 본 연구는 기업교육의 전이성과에 영향을 주는 제 요인들을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전이성과 결정요인으로 기업 교육의 일차적 성과인 정서적 반응과 학습성과를 가정하고, 이들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몰입과 성취동기의 조절효과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 기업교육 전문업체 C사와 직장인 재교육 교육기관인 K기관으로부터 최근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e-learning을 이수한 피교육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데이타를 분석한 결과, 실제 교육이수점수인 학습성과는 전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고, 교육에 대한 정서적인 반응은 전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었다. 개인특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정서적 반응과 전이성과의 관계를 성취동기가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에 대한 정서적 반응이 긍정적일수록 피교육자의 전이성과는 높아지며 성취동기가 높을수록 그 인과관계가 더욱 강화되었다. 결국 e-learning 자체의 효과성도 중요하지만, 직무를 수행하는 개인의 심리적인 동기부여의 정도가 교육의 궁극적 성공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를 얻었다.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technologies has contributed virtual training as one of important education methods. E-learning in firms provides trainees with more education opportunities in diverse ways. It has developed a range of innovative services with an one-stop solution of education with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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