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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아동과 발달지체아동간의 상황과제 수행 수준 차이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Situational Knowledge and Script Telling Ability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delay

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6 no.1, 2007년, pp.131 - 147  

최은아 (서명초등병설유치원) ,  안성우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  김유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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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아동들과 발달지체아동들의 상황지식과 상황에 대한 스크립트 이야기 능력을 비교하고 상황지식과 상황에 대한 스크립트 이야기 능력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20명의 발달지체아동들과 4세, 5세 7세의 정상 아동들 각각 20명씩 총 80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삼았고 이들 아동들을 대상으로 일상 상황에서 아동들이 경험하는 물리적 상황과 사회적 상황을 나타내는 그림 카드를 보여주고 순서 맞추기 및 상황에 맞는 적절한 구나 문장 사용하기를 검사하였다. 검사는 검사자가 아동과 일대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발달지체아동들은 4세 유아들의 상황지식과 스크립트 이야기 능력과는 비슷하였지만 5세와 7세 아동들보다는 뒤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differences in physical and social situational knowledge and story telling ability between children who have developmentally delay and who are normally functional and then determine whether such knowledges changes in accordance with age. To answer these que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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