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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7 no.1, 2008년, pp.161 - 177
김미경 (울산혜인학교) , 최성규 (대구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아동은 언어발달시기에 다양한 동요를 부르면서 언어나 정서적인 발달을 함께 병행해 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랫말과 그림카드를 매칭시켜 교육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언어발달지체아동의 어휘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언어발달지체 아동으로 진단받은 2명의 아동이며 행동모방이 가능하여야 하고 노래나 음악에 흥미를 보이는 아동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한국표준수용어휘력검사를 통해 본 프로그램 적용 전후를 비교하여 아동의 수용표현 언어발달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언어발달 지체아동은 프로그램 적용 전에 비해 적용 후에 언어의 수용력과 표현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때 아동의 포테이지 발달검사에서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노랫말과 그림카드 매칭을 통한 교육적 중재 효과라 볼 수 있다. 또한 이 중재는 언어발달 지체아동에게 있어 조음적인 개선이나 품사별 다양한 어휘습득 등에 효율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다.
Language teaching with words of a song and picture cards are considered cognition development and direction of development. It is not just to sing a song for interest but to help with vocabulary by singing the words of song. The children with language delayed have lots of problems in language dev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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