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일반학교 통합 후 학교 수행력 - 일반학교 교사의 평정을 중심으로 -
School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in Mainstream Classrooms

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6 no.3, 2007년, pp.167 - 187  

허민정 (동아대학교 이비인후과 언어청각장애진료실) ,  정성욱 (동아대학교 이비인후과) ,  안성우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  부성현 (성균관대학교 마산삼성병원 이비인후과) ,  김리석 (동아대학교 이비인후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와우이식 아동들의 일반학교 통합 후 학교 수행력을 일반학교 교사의 관점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 사회-정서적응, 학업성취 영역에서의 수행력을 담임교사에게 연구자들이 자작한 설문지를 통해 평가하게 하고, 교사의 평가를 부모의 평가와 비교해 보았다. 또한, 이 세 영역의 학교 수행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과 사회-정서적응은 중상 수준이었고, 학업성취는 이 두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과 학업성취에서는 교사와 부모의 평가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사회-정서 적응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사소통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언어 능력이었고, 사회-정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말소리 지각력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school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who have been integrated into regular school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classroom teacher and to examine the factors associated with the school performance. Forty eight prelingually deaf children w...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