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 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이 지적장애 아동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질적 분석
Qualitative Analysis of the Effect of Whole Language Learning by Illustrated Fairy Tales on the Reading Skills of The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言語治療硏究 =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v.17 no.1, 2008년, pp.179 - 205  

강창욱 (강남대학교 특수교육과) ,  김현정 (곡반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그림동화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학습이 지적장애 아동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질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S시 K초등학교 특수학급의 지적장애 아동 2명이었으며, 연구는 4주 동안 12회기가 진행되었다. 4권의 동화로 총체적 언어학습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였으며 회기별 연구결과를 관찰하고 포트폴리오 작성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야기 내용 구성의 차례 이해 능력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으며 글을 읽을 수 있는 지적장애 아동의 내용 이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림동화를 활용한 총체적언어학습은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여 스스로 학습하게 하면서 학습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둘째 이야기 주제에 따른 ‘누가, 무엇을, 어떻게, 했다’를 중심으로 세부내용 찾기 능력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으며 글을 읽고 주제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세부내용에 대해 인지하지 못하는 지적장애아동에게 그림동화를 활용한 총체적언어학습은 중심내용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세부내용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effect of whole language learning activities through illustrated fairy tales on the reading skills of the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Two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in this study: 1. To investigate if the children with men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