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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4 no.5, 2009년, pp.153 - 179
강병오 , 이정희 , 김진수
지난 30년간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양적 성장을 거듭하면서 고용창출과 경제성장에 지대한 공헌을 해왔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선진국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사업 실패율과 이로인한 일반의 업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어 왔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을 규명함으로써 사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사업이 가맹본부, 가맹점 소비자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운영되는 독특한 사업방식임을 인식해야 한다. 즉 프랜차이즈 사업방식을 채택하는 기업은 다른 산업의 기업들이 ‘기업-소비자’의 양자 구도를 갖는데 비해, ‘가맹본부-가맹점-소비자’의 3자 구도를 갖고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복잡하고 다차원적인 성공요인을 갖고 있다. 따라서 가맹본부, 가맹점, 소비자라는 세 행위주체들간의 함수관계를 모두 반영하는 포괄적인 접근방식을 취해야 비로소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을 정확히 규명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 검토와 국내 프랜차이즈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이러한 3자 구도의 관점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을 도출함은 물론,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고유한 특성과 실무적인 고려사항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포괄적인 성공요인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설문지를 작성해 서울지역 소재 가맹본부의 CEO 및 임직원, 가맹점주,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어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부가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방안들을 크게 네가지로 범주화해 제시했다. 이는 정부가 균형 있고 현실성 있는 프랜차이즈 산업 육성정책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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