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국내 외의 경제발전에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으며, 미래사회에도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경영방식의 하나로 프랜차이즈시스템이 확산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은 선진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선진국형 유통형태이며, 유통시장 개방 이후 국내에서는 외국유명브랜드를 중심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제조 및 유통업계에서는 미래유망업종으로 프랜차이즈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들어 외환위기와 금융위기를 계기로 다양한 연령계층이 노동시장으로 유입되면서 단기간 내에 적은 자본으로 나의 사업을 창업하고자 하는 인구가 크게 늘고 있다. 이 중 상당수는 독립적 사업을 창업하지만 사업에 대한 경험과 전문지식이 부족하면서 실패를 경험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비해 프랜차이즈 창업은 검증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창업한다는 점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다양한 문제점 또한 부상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비교적 늦게 프랜차이즈 산업이 도입되었지만 빠르게 성장하면서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또한 다른 나라들의 경우에 대한 사례를 고찰하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을 조명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오늘날 국내 외의 경제발전에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으며, 미래사회에도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경영방식의 하나로 프랜차이즈시스템이 확산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은 선진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선진국형 유통형태이며, 유통시장 개방 이후 국내에서는 외국유명브랜드를 중심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제조 및 유통업계에서는 미래유망업종으로 프랜차이즈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최근 들어 외환위기와 금융위기를 계기로 다양한 연령계층이 노동시장으로 유입되면서 단기간 내에 적은 자본으로 나의 사업을 창업하고자 하는 인구가 크게 늘고 있다. 이 중 상당수는 독립적 사업을 창업하지만 사업에 대한 경험과 전문지식이 부족하면서 실패를 경험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비해 프랜차이즈 창업은 검증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창업한다는 점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다양한 문제점 또한 부상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비교적 늦게 프랜차이즈 산업이 도입되었지만 빠르게 성장하면서 문제점을 노정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또한 다른 나라들의 경우에 대한 사례를 고찰하면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을 조명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Franchising has long been an effective form of distribution that is used primarily by manufacturers whose product lines are especially suited exclusive or highly selective distribution. By IFA(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 franchising is defined as a continuing relationship in which the fran...
Franchising has long been an effective form of distribution that is used primarily by manufacturers whose product lines are especially suited exclusive or highly selective distribution. By IFA(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 franchising is defined as a continuing relationship in which the franchisor provides a licensed privilege to do business, plus assistance in organizing, training, merchandising, and management in return for a consideration from the franchisee. Thus franchising is a method for the owner(franchisor) of product, service, or method to obtain retail or wholesale distribution through licensed, affiliated dealers(franchisees). With rapid increase of franchising industry globally, franchising industry is very rapidly increasing especially in the sector of outdoor restaurant industry in Korea. But there are many problems to be settled for promoting this industry. For example, the industry is too much lean outdoor restaurant industry. With franchisors' short history and lack of management capacity, shortage of distribution infrastructure, smaller size of franchising system, and low trust between franchisor and franchisee, and so on, the industry has many barriers to overcome for promoting it. Here we are suggesting that taxation benefaction, monetary support for the starting franchisee, establishment of fair trade principle, promoting information system and professional human resource should be needed.
Franchising has long been an effective form of distribution that is used primarily by manufacturers whose product lines are especially suited exclusive or highly selective distribution. By IFA(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 franchising is defined as a continuing relationship in which the franchisor provides a licensed privilege to do business, plus assistance in organizing, training, merchandising, and management in return for a consideration from the franchisee. Thus franchising is a method for the owner(franchisor) of product, service, or method to obtain retail or wholesale distribution through licensed, affiliated dealers(franchisees). With rapid increase of franchising industry globally, franchising industry is very rapidly increasing especially in the sector of outdoor restaurant industry in Korea. But there are many problems to be settled for promoting this industry. For example, the industry is too much lean outdoor restaurant industry. With franchisors' short history and lack of management capacity, shortage of distribution infrastructure, smaller size of franchising system, and low trust between franchisor and franchisee, and so on, the industry has many barriers to overcome for promoting it. Here we are suggesting that taxation benefaction, monetary support for the starting franchisee, establishment of fair trade principle, promoting information system and professional human resource should be need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21세기 최고의 혁신경영기법으로 막대한 자본이 없이도 사업을 단시간 내에 성공시킬 수 있는 지식산업이라 할 수 있으며, 소규모 창업에 의한 투자를 촉진하고 고용창출효과 듣 국내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윤인상, 2007). 이에 본 논문에서는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특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을 조명하며 나아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일본은 미국의 프랜차이즈 보다 약 100년 후인 1960년대에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도입되어 이후 1990년대 장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10%이상의 신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GNP 성장률의 7배에 이르는 성장을 보였으며, 91년부터 95년 사이에 소매업 전체의 매출의 대략 0.7%로 신장했다. 또한 백화점(1.
가맹본부 당 평균점포 수와 점포당 평균매출을 보면 가맹본부 당 평균 점포 수는 206개이며, 업종별로는 편의점 1,246개로 가장 많고 이어서 소매업, 서비스업, 외식업 순으로 많게나타났으며, 일본프랜차이즈협회 회원사는 각 업종 모두 전체의 평균을 크게 웃돌고, 경영 규모가 우수하게 나타났다. 점포당 평균매출은 8,096만엔(JFA 회원은 9,480만엔), (업종별로는 편의점이1억 7,500만 엔으로 가장 높고 이어서 소매업, 외식업, 서비스업 순으로 많음), 2005년도 평균 매출은 전년대비 0.
그리고 가맹점과 가맹점들의 낮은 경쟁력도 문제점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점을 중심으로 조사한 결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경우 평균가맹사업기간은 6.8년에 불과하며, 가맹본부 중 45.4%가 최근 3년 이내에 사업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맹본부 설립후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기까지의 기간이 불과 2.
이러한 문제에 직면한 싱어는 그의 기계 사용방법을 가르칠 수 있는 훈련 자를 파견하는 권리를 지역 사업가들에게 파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다. 그 결과 재봉틀의 판매는 엄청나게 증가하였고, 그의 사업 또한 빠르게 성장하였다. 재봉틀의 판매와 교육자 파견에 대한 권리의 대가로 받은 허가 수수료는 그가 상품을 대량으로 제조할 수 있는 자금을 제공하였고, 모든 가맹점사업자(Franchisee)는 자신의 비용으로 사업을 운영하였기 때문에 싱어사는 각 지역 센터의 매니저만 고용하면 되었다(Ann, 1988).
0%로서 서비스업의 안정적 성장을 저해할 가능성이 크다. 둘째, 규모가 영세하여 선진국의 대형화 추세와는 달리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구조는 소규모 업체 중심이다. 셋째, 가맹본부의 평균 가맹사업기간은 6.
또한, 가맹본부의 평균 점포수가 증가함에 따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2005년 매출은 61조 3,100억원으로부터 시작하여 2008년은 77조 3,100억원으로 26.
레이크록은 밀크쉐이크 제조기계(milk shake mixing)를 판매 하는 성공적인영업사원이었다. 레이크록은 대단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맥도날드의 사업시스템을 정확하게 복사하여 전국 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신하였다.
그리고 사업형 프랜차이즈가 상품유통형 프랜차이즈에 비해 경제적 기여가 더 큼을 알 수 있다. 사업형 프랜차이즈의 프랜차이즈 산업 비교를 보면, 상품 유통형에 비해 4.3배의 점포 수, 3.9배의 고용, 2.8배의 산출, 2.5배의 임금 효과를 보여준다. 연관 산업에의 파급효과 비교는 상품 유통형에 비해 3.
셋째로 최근 많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창립되고 있는 것은 프랜차이즈 산업과 유통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나 부작용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 사업주 들은 가맹본부의 경영능력이나 재정적 능력에 대하여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하며, 가맹점의 일방적 홍보나 설명에 의존하여 가맹점과 계약을 하게 된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산업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첫째, 가맹본부와 점포수 기준으로 외식업의 비중이 전체의 54.0%로서 서비스업의 안정적 성장을 저해할 가능성이 크다. 둘째, 규모가 영세하여 선진국의 대형화 추세와는 달리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구조는 소규모 업체 중심이다.
후속연구
일반 사업주 들은 가맹본부의 경영능력이나 재정적 능력에 대하여 정보를 갖고 있지 못하며, 가맹점의 일방적 홍보나 설명에 의존하여 가맹점과 계약을 하게 된다. 따라서 가맹점주들의 권익보호와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며, 장기적으로 프랜차이즈 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해 정부나 유력한 공익기간의 주관하는 인증제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수 프랜차이즈 산업의 수출산업화 기반 조성을 위해 수출촉진을 위한 행정지원시스템 가동, 각종 학술회및 박람회 지원, 수출국가 현지사장에 대한 정보제공, 해외투자펀드 조성, 자금조달지원방안 마련 등의 정책적 지원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넷째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아직은 역사나 경영능력 면에서 열악한 것이 사실이다. 이들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한 별도의 지원책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프랜차이즈 본부의 경우는 중소기업 범주를 벗어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가맹점주들은 영세상인에 속하기 때문에 이들의 권익을 보호하며,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들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건전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프랜차이즈 기업의 자율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프랜차이즈 창업가이드 지속 보급, 프랜차이즈 산업의 경영정보화, 물류효율화를 위한 물류표준화공동화, 프랜차이즈 학과 개설 및 각종자격제도를 통한 전문인력 양성, 중소상인 교육의 확대 등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첫째, 각종 세제혜택 및 육성책을 통한 우수 프랜차이즈 기업육성, 법률적 체계 확립, 프랜차이즈 교육 및 신규창업에 대한 자금 지원, 공정거래질서 기반 확립 등 프랜차이즈 산업의 제도적 기반조성이 시급하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대부분이 중소기업형태이나 외식업 등이 많아서 중소기업기본법시행령 등의 관련법에 제외되고 있어서 자금지원이나 조세제도의 지원을 크게 받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중국진출 등 국제화에 노력하고 있으나 보다 더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외식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프랜차이즈 산업의 42%를 차지하는 가운데 아직까지 외식업 중심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향후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경쟁격화로 인한 부실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견되어 대책이 절실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어떤 유통형태인가?
오늘날 국내 외의 경제발전에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으며, 미래사회에도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러한 서비스 산업의 경영방식의 하나로 프랜차이즈시스템이 확산되고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Franchise System)은 선진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선진국형 유통형태이며, 유통시장 개방 이후 국내에서는 외국유명브랜드를 중심으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제조 및 유통업계에서는 미래유망업종으로 프랜차이즈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프랜차이즈에서 가맹점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프랜차이즈의 특성에 따르면, 가맹본부는 가맹점에 해당 지역 내에서의 독점적 영업권을 주는 대신 가맹본부가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 점포 인테리어, 광고, 서비스 등을 직접 조직하고 관리하는 것은 물론 가맹점에 교육지원, 경영지원 및 판촉지원 등 각종 경영노하우도 제공한다. 반면 가맹점은 가맹본부에 가맹비, 로열티 등의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가맹점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직접 투자해서 가맹본부의 지도와 협조아래 독립된 사업을 영위한다. 이 같은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지속적인 관계를 프랜차이즈라고 할 수 있으며, 결국 프랜차이즈란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협력사업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김영훈, 2006).
프랜차이즈 창업은 왜 창업 성공가능성이 높아지는가?
이 중 상당수는 독립적 사업을 창업하지만 사업에 대한 경험과 전문지식이 부족하면서 실패를 경험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다. 이에 비해 프랜차이즈 창업은 검증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받으면서 창업한다는 점에서 성공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다양한 문제점 또한 부상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