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원예과학기술지 = Korean journal of horticultural science & technology, v.28 no.1, 2010년, pp.144 - 149
박성현 , 허무룡
본 연구는 취학 전 아동의 정서지능 향상과 스트레스 완화에 미치는 원예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아동 60명을 대조군과 실험군으로 나누어 실험군 아동들만 4개월 간 총 29회의 원예활동에 참여하였다. 실험군 아동들에게는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 수집과 더불어 정서지능 척도, 유아 일상스트레스 척도, 원예활동 평가지를 측정하였다. 원예활동 실시 전과 후의 정서지능 변화를 비교해 본 결과 원예활동에 참여한 아동들의 정서지능은 대조군 아동들보다 월등히 향상되었으며(P=0.001), 특히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능력인 “자기인식ㆍ표현능력”과 “타인조절ㆍ대인관계능력”에서 높은 점수를 보였다. 원예활동 참여는 일상 스트레스 완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P=0.01), 특히 “자존감 손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원예활동 평가지의 결과를 통해 아동들은 원예활동을 즐겁고 재미있게 받아들였으며 직접 참여하고 길러본 경험이 많은 식물활동일수록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원예활동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정서적인 효과로까지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원예활동은 정서 불안정과 일상 스트레스에 지쳐있는 우리 아동들을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진 하나의 인격체로 바르게 성장하도록 돕는데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Preschool is currently underutilized as a potential setting to enha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reduction in childre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a horticultural program on the preschool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daily stress. Sixty children with ages 5 to 7 particip...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