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31 no.2 = no.118, 2003년, pp.377 - 402
김지형
한국어 어휘의 60% 이상을 한자어가 차지한다는 사실은, 국어교육뿐만 아니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도 한자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중요한 근거가 된다. 따라서 한국어교육에서 학습자의 어휘력을 신장시키고자 할 때 한자교육이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하다. 본고에서는 한국어교육에서 한자교육과 관련되어 제기되어 온 문제-대상, 시기, 내용 등-에 대해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한자권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용 기본한자를 선정하였다. '교육용 기본한자'는 한국어의 기초어휘와 교육용 기본어휘에 해당하는 한자어에 쓰이는 것, 조어력이 높은 것, 한국어의 기초어휘에 해당하는 것 등인데, 수업 현실을 감안하여 고빈도자 332자를 선정하였다. 이를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초급에 해당하는 <한자 1>에 163자, 중극에 해당하는 <한자 2>에 169자를 배당하였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