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語文 硏究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v.37 no.2 = no.142, 2009년, pp.165 - 189
南晶熙
이 논문에서는 17세기의 士大夫인 신계영 소작의 「月先軒十六景歌」에 나타나는 강호 공간을 분석하고 시적 형상화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月先軒에서 시인이 바라보는 春夏秋冬의 조망은 연속적이고 개방적이다. 자연은 미적 대상으로서 아름다운 풍경으로 부각되고, 그 속에서 자리 잡은 일상도 자연스럽게 혼융된다. 또한 이 공간은 시인의 歸去來의 이상이 현실화 된 곳이기도 했다. 憧憬이 구체화된 이 공간 속에서 노년의 시인은 현실적인 갈등을 해소한다. 이 때 江湖自然의 윤리적 의미는 약화되고, 현실에 대한 사대부 시인의 긴장감은 君恩에 감사함으로써 갈음된다. 이러한 시인의 태도는 전대의 보수적인 사대부 정체성의 틀을 지키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사시의 순환 논리가 지양되고 개인적 체험의 시공간이 부각되는 17세기 사대부 가사의 變貌의 실마리 역시 내재해 있다.
This study analyzed the river and lake space observed in Wolseonheonsipyukgyeongga, a Gasa - a classic poem in Chosun dynasty - written by Shin Gye-yeong, a literatus in the 17th century. The views of spring, summer, autumn and winter that the poet sees from Wolseonheon are continuous and open. Natu...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