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황제내경』, 기철학과 전통의학의 만남
Huangtineiching(黃帝內經)-meeting of Chi and traditional medicine

오늘의 동양사상, no.20, 2009년, pp.91 - 112  

김교빈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황제내경黃帝內經』(이하 『내경』이라 함)은 고대 중국이 만들어 낸 뛰어난 의서醫書이다. 『내경』이 만들어진 시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지만 언급된 가장 오래된 자료는 후한의 반고班固가 지은 『한서漢書』ㆍ『예문지藝文志』ㆍ『방기략方技略』이다. 『내경』은 질병 치료에 목적이 있으면서도 다른 의학서와 달리 당시 과학이 얻은 다양한 성과를 아우르면서 커다란 철학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그러므로 고대 중국 문명이 만들어 낸 하나의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 중요한 얼개를 이루는 것이 기氣이다. 이 글은 『내경』의 철학체계를 밝힘으로써 전통의학과 철학의 연관성을 드러내는 데 목적이 있다.

은주시기 이전에 생겨난 기 개념은 전국시대를 거치면서 기가 만물의 기초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자연현상만이 아니라 도덕적 측면까지 범주를 확장하였다. 그 과정에서 서로 발생이 달랐던 음양, 오행 개념을 하나로 연결지음으로써 음양오행이론이 요소론에 머물지 않고 관계론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였고 한대에 이르면 『회남자淮南子』와 『춘추번로春秋繁露』를 통해 더욱 풍부한 모습을 갖추게 된다.

특히 음양오행론은 사람과 자연, 사람 몸의 장부, 인간과 사회 같은 다양한 관계를 음양오행의 조화로 설명하는 동시에 그 조화가 무너졌을 때 치료를 통해 균형 잡힌 모습으로 복귀할 수 있는 조절이론 근거로 기능하게 된다. 또한 그 속에는 천인상관의 관점에 선 동중서의 논리와 천인무관의 관점인 순자의 논리가 담겨 있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이해하면서도 목적론적이거나 신비주의적 관점으로 빠지지 않고 경험에 근거한 과학적 관점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이는 실제적인 관찰과 풍부한 임상 경험의 토대 위에서 음양오행론을 받아들여 임상 차원의 다양성을 설명하는 논리를 삼았고, 상생상극 논리를 통해 한의학의 특성인 유기체론의 기틀을 다졌기 때문이다.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