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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品花寶鑒〉的社會描寫及藝術風格
On the description of the social aspect and art style in the 〈Pinhuabaojian〉

中國人文科學, v.37, 2007년, pp.371 - 383  

韓宗完

초록

중국 소설사에 있어서 동성애를 주요 소재로 삼은 첫 장편소설로 〈品花寶鑒〉을 꼽아 볼 수 있다. 뒤이어 당시 문단에는 화류계생활을 주요 소재로 삼은 狭邪小說이 대량으로 등장하여 광범위하게 유행하며 淸末 民初의 독특한 문학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品花寶鑒〉은 기녀와 화류객을 주요소재로 삼은 기타소설과 달리 동성애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과거 세간의 평가처럼 저속하다거나 퇴폐적인 것만이 전부는 아니며 그 나름의 문학적 가치를 안고 있는 작품이다. 또한 청대 말 북경지역의 보편적 문화현상이었던 문인들의 男色風潮와 동성애 현상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특정적 작풍이기도 하다. 그 중 작품 속에 뚜렷이 드러나고 있는 당시세태에 대한 묘사들은 소설의 배경이 되는 당시 북경지역의 사회와 특정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문학사적 관점에서도 일세를 풍미했던 협사소설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자료가 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작품에 묘사되고 있는 청 말 북경의 상류층 문인과 유명 경극배우들 및 일반시민들의 모습과 생활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해 당시 시민사회와 문화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더불어 중국 전통소설의 특정인 ‘才子佳人’식 낭만주의와 사실적 묘사 등에 드러난 소설의 예술적 특징과 심미관을 통해 당시의 시대적 특정과 예술적 풍격도 살펴보았다. 사실 〈品花寶鑑〉을 통해 볼 수 있는 시민사회의 생환모습은 결코 많은 편이 아니며 전체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 사회의 현실적 문제를 상당히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이를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와 같은 고찰은 〈品花寶鑑〉에 대해 과거처럼 무조건적인 비판과 답습이 아닌 그 존재 가치와 예술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것이며, 또한 당시의 사회배경과 특수한 문화현상에 대해서도 좀 더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바탕이 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이제는 당시로서 보편적 조류였다고 할 수 있는 동성애문화나 독특한 性심리에 대한 이해는 물론 다양한 인물들의 형상을 통해 당시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고, 〈品花寶鑑〉이 과거 중국 소설사에서 차지하고 있던 文學的, 史料的 가치 및 비판적 인식에 대해 재평가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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