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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15 no.2 = no.40, 2004년, pp.443 - 472
허인숙 , 이정현
본 논문에서는 학교에서의 사회참여 활동이 청소년들의 시민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 정규수업 시간에 사회참여 활동을 실시하고 수행평가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고등학교 학생들, 일정한 날짜(격주 토요일 등)를 정하여 소극적으로 사회참여 활동을 실시하는 고등학교 학생들, 사회참여 활동을 시행하지 않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표집으로 선정하였다. 이 표집들의 시민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참여 활동이 4가지 시민성(관용의식, 민주적 의사결정 태도, 공동체 의식, 자발적 참여 의식)의 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와 더불어 시민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중요한 변인들, 즉 가정ㆍ친구집단ㆍ학교활동 변인들도 청소년들의 시민성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4가지 시민성 영역 모두에서 사회참여 활동 변인에 대한 유의도(p)는 유의성을 가지며, 회귀계수(B)의 값이 다른 변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이는 사회참여 활동 변인이 여타 변인들보다 학생들의 시민성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This study is to understand whether or not schools' social participation activities improve the four citizenship elements of adolescences -sense of tolerance, sense of community, democratic decision-making attitude, and voluntary participations-. For this study, three high school groups those exec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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