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환경과 학교경험이 청소년의 시민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 사회참여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Family Background and School Experience on the Formation of Citizenship during Adolescence 원문보기

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23 no.1 = no.64, 2012년, pp.201 - 222  

김위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가정환경과 학교경험이 청소년의 시민성(사회참여의식, 공동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교육종단연구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고3 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중3때 시민성 수준을 모형에 포함하여 내생성의 문제를 완화하였으며, 변수간의 시차를 이용하여 인과 관계를 더욱 명확히 하였다. 분석결과, 가정환경과 학교경험이 시민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경로를 발견하였다. 첫째, 부모의 SES는 가족관계와 문화활동, 봉사활동을 매개로 시민성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가족관계는 직접적으로, 또 학교활동이나 교사․교우관계, 그리고 사회적 유능감을 매개로 시민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경험은 직접적으로, 또 사회적 유능감을 매개로 시민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시민성에 대한 여러 변인들의 총효과를 살펴보면 학교경험과 비교하여 가정환경의 효과가 상대적으로 큰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지지적․수용적 가족관계와 친밀하고 상호호혜적인 교우관계, 비교과 학교활동이 시민성 발달에 가지는 긍정적인 영향을 발견하였으며, 학교경험이 시민성 발달을 촉진하는 하나의 메커니즘으로 사회적 유능감의 효과를 규명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family background and school experience on the formation of citizenship on the part of adolescents using structural equational modeling. From an analysis of the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ies, the key pathways of citizenship formation were uncovered....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