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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모의 학업적 성취압력과 청소년 자녀의 시험불안 간 관계 - 완벽주의와 성취목표의 매개효과 및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의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nd Test Anxiety : An Exploration of Intervening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청소년연구 = Studies on Korean youth, v.20 no.4 = no.54, 2009년, pp.209 - 237  

오지은 ,  추상엽 ,  임성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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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성취압력이 청소년 자녀의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자녀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가 1차 매개변인이고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 성취목표가 2차 매개변인인 경로모형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때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 성취목표가 모두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을 연구모형으로, 수행회피 성취목표만이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모형을 경쟁모형으로 구성하고 두 모형 중 더 적합한 모형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나아가 모형의 수행지향적 성취목표가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조절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에 소재한 8개 중․고등학교에서 설문조사한 후 732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모형의 적합도와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연구모형이 경쟁모형보다 더 적합한 모형임이 확인되었다. 이것은 부모의 학업적 성취압력이 많을수록 자녀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가 증가하고, 증가된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는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 성취목표를 높여 결국 시험불안이 증가함을 의미한다. 둘째, 인지전략과 메타인지전략은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 성취목표가 시험불안에 미치는 경로에서 모두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들은 부모의 학업적 성취압력으로 인한 시험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학생의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수준을 낮추는 개입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인지전략 및 메타인지전략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 성취목표 수준을 낮추는 개입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ass model in which parental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ffects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ffects performance-approach and -avoidance goal, and performance-approach and -avoidance goal affect test anxiety.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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